기사 메일전송
한전,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흑자 전환' 성공
  • 기사등록 2020-08-13 16:28:46
기사수정

한국전력은 13일 상반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8조1657억원, 영업이익 820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537억원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조7489억원 증가했다며 2020년 상반기 결산실적을 발표했다.


▲ 한전, 2020년 상반기 결산실적 발표


한전은 유가 등 연료가 하락으로 발전자회사 연료비와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2만5637억원 감소했으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전기판매수익 2221억원 감소,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환경개선을 위한 필수비용 6611억원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만7489억원 증가한 820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력수요는 일부 줄어지만, 유가하락에 힘입어 연료구입비가 보다 떨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연료비는 유연탄, LNG 등 연료가 하락으로 전년동기 대비 1.4조원 감소했으나 겨울철 미세먼지 감축 대책에 따른 석탄발전량의 감소가 실적에 부정적 영향으로 작용했으며 원전 이용률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1.7%p↓) 했다. 또한 전력구입비는 민간발전사로부터의 구입량은 유사하나 유가 하락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2조원 감소했다.


신규 원전 준공, 송배전선로 등 전력 설비 증가와 원전 예방정비 활동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상각·수선비는 0.5조원 증가했다. 또한 배출권 시장가격 상승에 따른 온실가스배출 비용이 0.1조원 증가했으며 세금과공과 등 기타영업 비용 0.1조원 증가했다.


한전 관계자는 "환율이 안정화 되고, 저유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하반기에도 실적개선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한 ‘그룹사 재무개선 TF’를 지속 운영할 것이며 신기술 확대, 일하는 방식개선 등을 통해 전력공급 비용 최소화를 위한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합리적인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0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긱잡’ 뭐길래 2-30대 선호하나
  •  기사 이미지 마포구, 온라인 진로 박람회 '진로 줌-인' 개최
  •  기사 이미지 노인과 어린이 위한 AI 반려로봇 나온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