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혼 후 재혼한 배우자 국립묘지 합장 가능할까
  • 기사등록 2020-09-02 22:44:05
기사수정

법원은 국가유공자가 사망한 뒤 재혼한 배우자에 대해 국립묘지에 합장하지 못하도록 한 현행법규가 정당하다는 판례가 나왔다.


▲ 이혼 후 재혼한 배우자 국립묘지 합장 가능할까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김국현 부장판사)는 학도병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다가 전사한 국가유공자 아들인 A씨가 국립서울현충원을 상대로 “국립묘지 배우자 합장 거부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A씨의 어머니는 남편이 사망한 뒤 재혼했고, 2004년 사망했다.


이에 아들 A씨는 국립묘지에 묻힌 아버지와 어머니를 합장하려고 했지만 현충원 측이 이를 거부하자 소송을 냈다.


현행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립묘지 안장 대상자가 사망한 뒤 다른 사람과 혼인한 배우자‘는 합장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A씨는 “재혼을 이유로 합장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수절을 강요하는 전근대적 발상”이라며 "이 규정이 국가의 혼인 보장 의무를 규정한 헌법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이 사건에서 국가가 보장해야 하는 혼인은 A씨 어머니의 초혼과 재혼 모두”라며 “어머니가 두 차례 혼인하는 과정에서 자유를 보장받지 못했다고 볼 수 없다”며 “국립묘지에 합장할 지위를 잃는 것이 재혼 의사를 왜곡할 정도로 결정적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없다. 재혼으로 인해 초혼에서의 지위를 일부 잃더라도 이는 자유의사에 따른 선택의 문제”라며 A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A씨는 전후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홀로 자식들의 생계를 꾸리기 어려워 재혼한 어머니를 합장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헌법상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고도 주장했지만 이에 대해 재판부는 “국립묘지의 안장 범위를 정하는 것은 입법자가 여러 사정을 고려해 정책적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누군가의 자유를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므로 행복추구권 침해가 아니다”라고 판시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2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최안나 기자 최안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