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반기에 직장인 49% 결심한 것 '이직'
  • 기사등록 2020-09-28 13:59:27
기사수정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직장인 2명중 약1명은 올 하반기에 이직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잡코리아가 직장인 579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이직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에 참여한 직장인 중 48.7%가 ‘하반기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외에 31.8%는 ‘하반기에 이직을 계획했으나 보류했다’고 답했고, ‘이직계획 없다’는 직장인은 19.5%로 조사됐다.

 

하반기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은 ‘경력 6년~10년차’ 직장인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경력 연차별 이직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력 6년~10년차’ 직장인 중에는 50.7%가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력 5년차이하’에서는 48.3%가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고, ‘경력 11년차이상’에서는 44.7%가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해 경력 11년차이상의 직장인 중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이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에 따라 남성직장인 중에는 49.3%가, 여성 직장인 중에는 48.4%가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해 유사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이 이직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연봉’ 때문이나 이직할 기업을 선택할 때는 ‘직원 복지제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직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연봉을 높이기 위해’ 이직을 결심했다는 직장인이 31.9%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재 직장에서 더 배울 점이 없어서’ 이직을 결심했다는 직장인이 31.2%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다음으로 높았다. 뒤이어 ‘복지제도에 불만족해서(20.6%)’, ‘하고 싶은 일이 생겨서(20.2%)’, ‘기업의 사업방향이 본인과 맞지 않아서(19.9%)’, ‘현재 직장의 조직문화에 적응하기 어려워서(19.5%)’ 이직을 결심했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직장인들의 이직을 결심한 이유는 경력 5년차를 기점으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경력 5년차 이하인 직장인의 이직 결심 이유 1위는 ‘현재 직장에서는 더 배울 점이 없기 때문’으로 응답률 32.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연봉을 높이기 위해(30.2%)’, ‘하고 싶은 일이 생겨서(24.3%)’, ‘일하고 싶은 기업이 생겨서(21.7%)’, ‘기업의 사업방향이 본인과 맞지 않아서(20.1%)’ 순으로 높았다.

 

반면 경력 6년차 이상인 직장인들이 이직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는 ‘연봉을 높이기 위해서’로 응답률 35.5%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현재 직장에서는 더 배울 점이 없어서(29.0%)’, ‘복지제도에 불만족해서(26.9%)’, ‘직장의 조직문화가 맞지 않아서(21.5%)’, ‘기업의 사업방향이 본인과 맞지 않아서(19.4%)’ 순으로 이직을 결심했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한편 이직할 기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직원 복지제도’를 가장 중요하게 기준으로 꼽은 직장인이 53.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연봉수준(47.9%)’, ‘직무분야에서 배울 점이 있는지(36.5%)’, ‘기업의 규모와 인지도(35.5%)’ 순으로 중요한 기준이라 답한 직장인이 많았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4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