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홈쇼핑 불티나게 팔려 17억 매출...알고보니 '북한산'
  • 기사등록 2020-10-09 01:12:59
기사수정

지난 2018년도 홈쇼핀에서 인기리에 판매된 한 항공점퍼의 상품 원산지가 북한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 지난 2018년도 홈쇼핀에서 인기리에 판매된 한 항공점퍼의 상품 출처가 북한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점퍼는 '북한의 섬유 제품 수출을 전면 금지한다'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에 위배되는 상품이었다. 


7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실 자료를 바탕으로 한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는 2017~2019년 사이에 국내 중소기업 A사에 생산 자금 등의 목적으로 17억8000만원을 지원했다. 중소기업의 제품 생산·유통을 위해 '선급금' 형태로 자금을 댄 것이다. 
  
정부에서 자금 지원을 받은 A사는 2018년 중국 장쑤성 장인(江陰)시에 있는 B업체와 제품 생산 계약을 맺었고 랴오닝성 단둥(丹東)시 C업체가 재하도급을 받았다. 하지만 C사가 북한 평양의 봉제공장에 발주하면서 북한산(産) 섬유 제품 수출을 금지하는 유엔·미국의 대북 제재를 위반하게 됐다. 이곳에서 만든 항공점퍼 최소 2만7000여벌은 밀수로 단둥으로 보내졌고 중국산으로 둔갑해 인천항에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이 점퍼가 한 홈쇼핑에서 불티나게 팔리면서 A업체는 17억4000만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에 따라 투자 개념으로 자금을 지원했던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수수료 격으로 1400만원가량의 이익을 거뒀다. 
  
대북 제재 위반이 아니냐는 정 의원실 추궁에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해당 홈쇼핑 측은 "북한에서 만든 점퍼인 줄 몰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홈쇼핑은 방송 전 작성한 보고서에서 C업체에 대해 "북한 작업자가 소요(작업)하고 있는 중소형 공장으로 제품 일부는 북한에서 봉제 작업하고 있다"고 적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 의원실 측은 조선일보에 "봉제 업계 종사자들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북한에서 의류 생산을 해준다'는 게시물이 수차례 올라오는 등 북한산 제품의 유통은 공공연한 비밀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정진석 의원은 "북한산 제품의 국내 유통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출처: 중앙일보] 홈쇼핑서 17억 번 점퍼, 유엔 대북제재 어긴 '메이드인 북한'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4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