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산 9조원 규모 초대형 유통기업 탄생... GS리테일·GS홈쇼핑 합병
  • 기사등록 2020-11-10 19:36:44
기사수정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합병 하면서 초대형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기업이 탄생했다.


▲ 자산 9조원 규모 초대형 유통기업 탄생... GS리테일·GS홈쇼핑 합병


10일 GS리테일은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한다고 공시했다. 합병 후 존속기업은 GS리테일이며 합병 비율은 1대 4.22다. GS홈쇼핑 주식 1주 당 GS리테일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 이사회는 이날 오전 이 같은 내용의 합병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당국 기업결합 심사와 오는 2021년 5월경 개최 예정인 양사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걸쳐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은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진 GS리테일과 온라인 모바일 커머스에 강점을 가진 GS홈쇼핑의 결합을 통해 국내·외 유통 생존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기 위한 선제적 조치 차원에서 단행됐다.


합병이 성사될 경우 통합 GS리테일은 자산 9조 원, 연간 취급액 15조 원, 하루 거래 600만 건에 이르는 초대형 온·오프라인 겸업 단일 유통기업이 탄생한다.


GS리테일이 전국 1만5천 개 이상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고, GS홈쇼핑이 3천만 명에 달하는 TV홈쇼핑 시청가구 및 1천800만 명 규모 쇼핑앱을 운영하고 있어 업계에 던지는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GS리테일은 이번 합병을 통해 '유통 왕좌'를 노리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국내 유통업계에 자산 규모로는 롯데쇼핑이 33조 원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이마트가 19조 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라 있다. 또 거래액 부문에서는 네이버쇼핑과 쿠팡도 각각 20조 원 안팎으로 1, 2위를 다투고 있다.


통합 GS리테일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 삼아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가 유통업계 최강자를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활용하고, GS리테일의 전국적 점포망 및 물류 인프라를 통해 TV홈쇼핑과 모바일커머스의 경쟁력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두 회사는 벨류 넘버원이라는 GS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통 시장에서 경쟁력을 길러왔다"면서 "불확실한 경영 환경과 치열한 경쟁에 맞서 두 회사의 사업 역량을 한데 모아 더 큰 고객 가치를 만드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시너지는 고객 확보와 상품 다양성 확보 측면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GS리테일은 1천400만 명, GS홈쇼핑은 1천800명의 멤버십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총 2천600만 명의 고객 기반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을 제공함과 함께 패션, 건강, 리빙 카테고리에 강한 홈쇼핑과 신선식품에 강점을 가진 편의점, 슈퍼마켓 사업의 상호 보완효과를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7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수민 기자 이수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