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맥도날드, '좋은 일자리대상' 종합대상 수상 이유 있었네
  • 기사등록 2020-12-01 02:54:18
기사수정

한국맥도날드가 이데일리가 주최하는 '2020 이데일리 좋은 일자리대상' 심사에서 종합대상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며 30일 밝혔다.


▲ 맥도날드, `좋은 일자리대상` 종합대상 수상 이유 있었네


심사위원회는 한국맥도날드가 코로나19 위기로 고용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올해 정규직 600명 채용을 추진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으며, 시니어 크루및 장애니, 주부 등 취업 취약계층 채용에도 앞장서며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한 것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맥도날드는 올해 초 정규직 채용 계획을 발표한 후 현재까지 400여명의 정규직 채용을 완료했다.


박영범 좋은 일자리대상 심사위원장(한성대 경제학과 교수·전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고용 창출에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좋은일자리대상 종합 대상은 고용 창출과 일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국맥도날드는 지난해 92세의 시니어 크루가 은퇴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최근 7년간 845명의 시니어 크루를 채용했으며, 55세 이상 시니어 크루를 적극 채용해 현재 시니어 크루만 3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올해 3분기에도 장애인 직원을 30명 추가로 채용하는 등 의무고용비율(3.1%)을 넘어 장애인 채용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특히 중증 지적 장애인을 주로 채용하고 있다. 장애인 적합 업무로 레스토랑 내부 청결을 유지하고 시설관리·유지를 담당하는 직무를 개발했다. 현재 장애인 직원은 178명이고, 10년 이상 장기 근속한 중증 장애인 직원만 39명이나 된다.


한국맥도날드는 다양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로 여성 인재도 양성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주부 채용의 날'을 개최하는 등 최근 2년간 무려 1169명의 주부 크루를 채용했다. 결혼이나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워킹맘들을 위해 재취업을 장려하고 있다.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여성 친화적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유연근무제, 육아휴직·출산 등을 장려하고 있다. 전체 직원 중 여성은 50%를 넘는다. 매장 매니저 70% 이상은 여성으로 구성됐다. 한국맥도날드의 여성관리자 비율은 40%로,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 임원비율 평균(2.7%)을 월등히 뛰어넘는다.


한편, 각 채용 절차를 거쳐 선발된 한국 맥도날드의 레스토랑 매니저들은 외식경영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체계적인 훈련 코스를 밟고 있으며, 향후 레스토랑을 총괄하는 점장이나 지역 내 여러 레스토랑을 관리하는 중간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으며, 본사의 부서로 이동해 경력을 개발하기도 한다.


한국맥도날드 본사 직원의 절반 가량이 레스토랑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직원들로 마케팅, 인사, 파이낸스, IT 등 다양한 분서에서 현장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근무하고 있다. 직원들의 성장과 근무 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 중이다.


또한 한국맥도날드는 일학습병행제도 진행 중이다. 직원들이 일을 하면서 학업도 지속해 외식업계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지역 내에 식음료 서비스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지역 내 우수한 인재들을 맥도날드 레스토랑에 채용 중이다.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2018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17개 마이스터고 및 지역 우수 특성화고와 협약을 맺은 상태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09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