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내년도 코로나19 대응 위한 각종 정책 추진
  • 기사등록 2020-12-19 18:18:33
기사수정

정부가 내년도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내놓았다.


이번 정책에서는 방역 친화적인 소비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로 취업 기회를 잃어버린 청년에게 일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 정부, 내년도 코로나19 대응 위한 각종 정책 추진


우선 정부는 일단 4+4 바우처·쿠폰의 온라인 구매와 사용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4바우처는 농산물구매지원, 통합문화이용권, 스포츠강좌이용권, 근로자휴가 지원이고 4쿠폰은 농수산물쿠폰, 외식쿠폰, 숙박쿠폰, 체육쿠폰이다. 외식쿠폰은 배달앱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문화쿠폰과 체육쿠폰은 각각 온라인 공연과 온라인 PT에 쓸 수 있게 하는 식이다. 올해 미처 사용되지 못한 소비쿠폰은 내년까지 사업 기간을 연장한다.


또한, 방역우수시설에 대한 인증 부여와 인센티브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현재 ‘안심식당 지정제’를 운영 중인데, 이를 다른 업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용 분야에서는 먼저 청년들을 위해 민간·공공 분야에서 10만명 규모의 대규모 인턴을 채용하는 ‘청년 일 경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년디지털일자리 5만명,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2만6000명을 양성하고 공공단기 인턴도 2만명 채용할 예정이다. 올해 일시적으로 고용이 감소한 기업에도 고용증대세액공제 지원을 유지해 내년도 고용 확대를 유도키로 했다.


아울러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보다 5조원 증액된 30조5000억원을 활용해 내년 1월 중 주요 직접 일자리 사업에서 50만명 이상을 채용할 방침이다. 내년 3분기까지 국가직 공무원의 70%를 채용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의료지원도 확대한다. 우선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국내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등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비수도권 등 취약지역의 치료역량을 높이기 위한 공공의료 분야 기반·인력지원도 이뤄진다.


방역 안정을 전제로 한 내수 진작책도 빼놓지 않았다. 정부는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의 발행을 확대하고 이들의 온라인 사용 활성화를 권장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소비행사를 상·하반기에 분산 개최하는 것은 물론 국내 관광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도 준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가 제시한 소비 진작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고려대 경제학과 신관호 교수는 “내년 초까지 기승을 부릴 코로나19 상황과는 맞지 않는 정책”이라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직접 지원이 더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소비쿠폰은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정책”이라며 “해당 재원을 다른 데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0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