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법원, 경력허위 기재·법인카드 부정사용 직원 해고 ‘무효’
  • 기사등록 2021-01-06 00:43:50
기사수정

서울행정법원 제3부(재판장 유환우)는 지난 10월 23일 주식회사 문화방송(MBC)이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청구한 부당해고구제재심판정취소 소송에서 ‘법인카드를 장기간 부정사용하고, 채용 당시 경력을 7개월 정도 허위기재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해도 징계해고한 것은 과도하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 법원, 경력허위 기재·법인카드 부정사용 직원 해고 ‘무효’


근로자 A는 2015년 3월 MBC에 경력직으로 입사해 팀장으로 근무하던 중 MBC가 2018년 실시한 특별감사에서 A의 비위행위가 밝혀졌다.
 
A씨는 2010년 MBC의 자회사에 입사하다 MBC에 파견돼 근무하던 중 경력직으로 특별 채용됐으며, 특별 채용 과정에서 경력증명서가 필요하자, 전에 재직하던 회사 담당자에게 해당 회사의 실제 근무 시작일보다 7개월을 앞당긴 경력증명서를 발급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자동판매기, 편의점 등에서 3,000원 미만 식음료를 구입하거나 카페, 식당에서 6,000원 미만 식음료를 법인카드로 사용해 약 2년 동안 총 126회 37만원 가량을 결제한 사실도 밝혀졌다.


이에 MBC는 2018년 인사위원회를 거쳐 A에게 해고 징계를 통보했으며, A는 부당해고를 주장하고 서울지노위로 향했지만 구제신청이 기각됐다. 하지만 재심을 맡은 중앙노동위원회는 “비위행위 정도에 비해 양정이 과다하다”며 부당해고라고 판단하자 MBC가 중노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하지만 법원은 근로자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먼저 허위경력에 대해 “7개월의 경력기간을 앞당긴 것은 허위경력에 해당한다"면서도 “A는 (허위제출한 경력기간 동안) 실제로 모 회사에 근무한 경력이 있지만, 회사가 폐업하는 바람에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MBC는 A가 자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특별채용을 한 것이고, 허위 경력증명서도 입사 후 3주가 경과한 시점에 제출돼 A의 채용여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MBC도 경력직 근로자의 기존 경력을 충분히 검증하고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 자회사 입사 당시 제출한 인사기록 카드를 확인할 수 있음에도 대조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법인카드 사용에 대해서도 “소액의 식음료 구입이 안된다는 점을 공지하거나 교육한 적이 없고, 지적한 적도 없다”며 “근무시간 중 MBC 사업장 내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한 점을 볼 때, A가 오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3년간 20만원 정도 소액을 사용했고, MBC 내규도 개인용도 법인카드 사용액은 회사에 입금하거나 급여에서 공제하도록 한 점을 보면 피해도 회복됐다”며 “A가 징계를 받은 전력도 없고 3년 6개월 근무기간 동안 근태에 문제가 있다는 사정도 없는 점을 볼 때, 해고 징계처분은 지나치게 무겁다”고 판단해 근로자 측의 손을 들어줬다.

 

[기사출처=인크루트 인사뉴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2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