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리버리, 유베이티스 치료제 iCP-NI 효능 발표
  • 기사등록 2021-01-15 17:42:19
기사수정

셀리버리가 2021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눈조직에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 유베이티스(포도막염)에 대한 치료신약으로써 iCP-NI의 치료효능 결과를 14일 글로벌 제약사들에게 발표했다.

iCP-NI는 현재 미국에서 내재면역제어 코로나19 면역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강력한 항염증 치료신약이다.


▲ (자료제공=셀리버리)


유베이티스란 눈을 싸고 있는 포도막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면역질환으로 안구는 공막, 망막, 중간 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중 중간막은 포도껍질과 같다고 하여 포도막 이라고 한다. 포도막은 혈관이 있어 눈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매우 중요한 조직으로 이곳에 염증이 유발되면 주변의 망막, 공막은 물론 수정체, 각막 등 눈의 거의 모든 중요한 조직까지 손상을 입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셀리버리의 자가면역질환 연구책임자는 “염증반응으로 유도된 유베이티스 질환모델의 안구조직에서, iCP-NI는 유베이티스를 유발하는 강력한 염증성 싸이토카인인 인터루킨-17 (IL-17)을 완벽히 감소 (-106%) 시키는 등 강력한 내재면역제어 항염증 치료효능을 보였다”면서 “염증으로 두꺼워진 망막조직을 회복시키고 붕괴된 외, 내 과립층의 구조를 복원시키는 치료효능이 증명되었으며 현재, iCP-NI는 유베이티스 치료제로서 점안액 의약품으로 비임상/임상개발 중” 이라고 밝혔다.


자가면역질환 유베이티스는 완치가 불가능하여 증상에 따라 전신 면역치료도 병행해야 할 정도로 치료가 어렵고 백내장, 녹내장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시력을 완전 상실할 수 있는 치명적 안구질환이다. 유베이티스의 치료에는 대부분 스테로이드계 소염제가 사용되나 중증도 이상에선 염증을 낮추는 목적으로 안구에 주사기 바늘을 찔러야 하는 등 치료가 매우 어려운 자가면역 안구염증질환이다. 유베이티스 치료제 시장규모는 6억 7천만 달러로 예상되며, 복수의 염증성 싸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치료제가 권고되고 있다는 점에서 내재면역계를 제어하는 면역치료법 개발은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iCP-NI는 염증을 일으키고 염증주위의 세포들을 사멸시키는 모든 염증성 싸이토카인들과 염증유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모든 케모카인 들의 발현을 억제하여 자기몸의 정상세포, 정상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시스템을 차단하고, 면역과잉반응을 제어하여 중증염증을 낮추는 강력한 면역염증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셀리버리 관계자는 “코로나 증상은 무증상, 경증, 중증 그리고 최고 위험수준의 위중증으로 나뉘는데,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매우 심한수준의 염증도를 갖는 환자를 위중증환자라고 분리한다. 현재 보고되고 있는 대부분의 코로나 치료제들은 경증 및 중증 환자들의 치료기간을 줄이는 증상완화효능을 보이는 반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iCP-NI는 경증, 중증 모델에선 아예 평가시험 자체를 하지 않았고, 바로 사망에 이르는 위중증 코로나모델에 대한 치료효능 평가시험을 한 결과 80% 대의 치명률을 낮추는 치료효능을 보고한 바 있다”며 “현재 미국에서 비임상 독성시험 및 약동학/약력학 등의 생체분석시험이 마무리 되어, 미국 임상시험이 시작되는 매우 안전하고 강력한 항염증 치료신약이기 때문에, 현존하는 질병통제치료법이 없는 안구 자가면역질환 유베이티스 적응증에 대한 iCP-NI의 임상개발은 매우 빠른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조대웅 대표는 “이번 JP 모건 행사에서 만난 미국 및 유럽의 글로벌 제약사들에게 코로나19 치료제로서 iCP-NI의 공동개발 및 라이센싱 이야기를 했고, 동시에 현재 개발중인 복수의 자가면역질환 적응증에 대해서도 각각 강력히 설명했으니 가부간에 이야기가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3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형중 기자 김형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