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화페인트, ‘최대 실적’ 수익성 개선 요인은
  • 기사등록 2021-01-22 10:03:39
기사수정

21일 삼화페인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50억 2045만원으로전년 대비 33.5%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5517억 1883만원으로 2.1% 증가하고, 영업당기순이익은 약 6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66.5% 늘었다.



▲ 삼화페인트, ‘최대 실적’ 수익성 개선 요인은


삼화페인트는 1946년에 설립된 글로벌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1개의 계열회사를 설립하여 페인트 생산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삼화페인트는 수익성 개선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과 원가절감 노력 등을 꼽았다. 모노머류를 제외한 주요 원재료 가격의 약보합세 유지와, 대체원료 개발과 효율적 비용집행 등의 원가절감 노력이 주효했다.


2020년 국내에서는 방수재를 비롯한 건축용 도료가 매출을 견인했으며 해외에서는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해외법인 주력 아이템인 전자재료, 플라스틱용, 중방식 도료, 분체 도료 등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에도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다.


지난해 환율하락 효과로 주요 원재료 가격은 모노머류를 제외하고 약보합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중국 수요 증가로 국내 수급이 영향을 받아 우레탄류 제조업체들이 4분부터 가격 인상을 단행한데다 유가 인상에 따라 용제 가격이 오르며, 4분기 이후 원재료 가격은 상승세다.


삼화페인트는 대체 원료 개발, 효율적 비용 집행 등 원가절감 노력으로 2020년 영업이익은 전년 비 33.5% 증가한 약 150억 원을 나타냈다.


특히 코로나19에도 해외법인들이 양호한 실적을 내며 힘을 보탰다. 중국 삼화장가항은 전자재료, 중방식 도료 등 제품다각화를 통한 안정적 포트폴리오가 구성되며 매출이 늘었으며, 베트남 삼화비나와 삼화VH는 현지 생산 확대로 원가를 절감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대림화학은 고부가 제품 생산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늘렸다.

 
건축용 도료는 신축물량은 감소했으나, 재도장은 대기환경보전법 개정과 시행을 앞두고 전년보다 늘며 매출이 증가했다.


하반기 방수재 매출 상승도 눈에 띄어 전방산업 영향을 받는 공업용은 자동차휠, 수도용 파이프 코팅 등에 쓰이는 분체도료는 수출 물량이 줄며 매출이 소폭 감소한 반면 산업용의 UCP(Urethane Coated Plywood) 도료는 수출이 늘며 매출이 증가했다.


해외법인은 코로나19에도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다.


중국의 삼화장가항은 전자재료, 중방식 도료 등 제품다각화를 통한 안정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매출이 늘었고, 베트남 삼화비나와 삼화VH는 원료 소싱 현지화, 현지 생산 확대 등 원가절감 효과가 더해져 수익이 개선됐다.


대림화학은 고객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고부가 제품 생산으로 매출과 이익 폭을 확대했다.


지난 4분기부터 주요 원재료가격이 오르는 가운데 삼화페인트는 건축용 시장을 견고하게 수성하고 항바이러스 페인트 등 기능성 신제품 출시를 확대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공업용 도료는 코로나19 국면이 진정되면 전방산업 영향으로 다소 부진했던 분체도료, PCM 수요 증가 등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해외 법인은 전자재료, 플라스틱, 중방식, 분체, 건축용 도료 등 아이템 다변화로 인한 고른 포트폴리오를 구성, 안정적인 매출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항바이러스 페인트 등 기능성 신제품 출시를 확대해 관련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해외법인은 전자재료, 플라스틱, 중방식, 분체 등 아이템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4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