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무원 AI 채용 도입 ‘시기 상조’
  • 기사등록 2021-01-22 18:45:19
기사수정

최근 기업에서 효율성과 공정성을 이유로 채용 과정에 도입된 인공지능 면접 등이 공무원 채용 과정에서도 활용하자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이는 명확한 법정 근거가 없어 현재로서는 시기 상조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21일 한겨레 취재 결과에 따르면 상명대 산학협력단은 지난해 8월 ‘4차산업혁명 대비 미래형 채용방식 연구’ 보고서를 인사혁신처에 제출했다. 앞서 인사혁신처는 국가공무원 채용 과정에서 인공지능 접목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 (출처= 한겨례/ ‘4차산업혁명 대비 미래형 채용방식 연구’ 보고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은주 의원(정의당)을 통해 입수한 보고서 요약본에 따르면 인공지능 접목이 가능한 채용 단계·분야 설정, 현재 활용 중인 기술에 대한 평가, 도입 추진 시 고려사항 등이 담겨 있다.


인공지능을 채용 과정에 도입을 위해서는 “자동화된 처리도구(인공지능)의 사용과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며 “인공지능 개발·도입·적용과 데이터 생성·저장·활용·공유 등의 채용관리 전반을 반영할 수 있는 ‘공무원 임용 및 인사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인공지능이 도출한 결과에 대한 책임 명확화가 요구된다”며 알고리즘의 투명성 기준, 결과의 공정성·객관성 확보 방안, 오류·장애 발생에 따른 피해구제 방법과 절차 등을 필요 사항으로 꼽았다.


현재 민간과 공공기관의 인공지능 면접은 응시자가 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없고, 평가 이유도 설명할 수 없는 만큼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신인철 인사혁신처 인재정책과장은 “인공지능을 채용에 활용하는 것은 기술이 더 성숙하고 법·제도의 진전이 있을 때 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기술뿐만 아니라 수험생들의 디지털 격차 등 새로운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기관은 2018년부터 채용 절차 공정화 등을 이유로 인공지능 면접을 활용하기 시작해 지난해 10월 기준 10여곳이 이를 도입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인공지능 면접을 채용 점수에 반영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등은 면접 참고용으로 사용하는 등 활용 수준은 기관마다 달랐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일부 공공기관이 기술적 검토 없이 인공지능 면접을 도입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은주 의원은 “최근 알고리즘의 차별·편향 논란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인공지능 채용 도입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인공지능을 도입한다 하더라도 공공부문은 민간보다 훨씬 더 높은 책임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기술을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4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인피녹스 영상편집 전문가 채용 시작해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