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리버리, CP-BMP2의 바이오베터 대량생산 계약체결
  • 기사등록 2021-01-30 23:59:38
기사수정

셀리버리는 새로운 파이프라인 바이오베터 골형성촉진제 CP-BMP2의 빠른 임상개발을 위해 글로벌 전문위탁생산기관인 알데브론 (Aldevron)과 대량생산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 (사진) 재조합단백질 전문위탁생산기관 (cGMP CMO) 알데브론社 (메디슨, 위스콘신주, 미국)


알데브론은 재조합단백질 제제의 공정개발 및 대량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세계적인 글로벌 위탁생산기관이다.


CP-BMP2는 셀리버리가 독자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플랫폼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을 골재생 촉진 성장인자인 인간 BMP2 단백질에 적용하여 세포·조직-투과성을 부여한 바이오베터 골형성촉진제 의약품이다. BMP2는 뼈생성세포 (osteoblast)를 활성화시켜 골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성장인자로서, 이미 2002년에 FDA의 승인을 받은 재조합단백질이다.


고관절 골절처럼 심각한 골절질환은 일상생활의 중단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발병으로 인해 치료나 수술없이 그대로 방치되면 1년 사망률은 25%, 2년 내에는 70%에 육박할 정도로 치명적일 수 있다.


기존의 일반 BMP2 재조합단백질은 별도의 전달체에 묻혀서 골절부위 피부를 외과적 수술로 열고 부러진 뼈에붙여야 되는 엄청난 고통이 동반되는 환자에겐 받아들이기 어려운 치료법이었다. 또한, 외과수술을 반복해서 할 수 없으니 한 번에 고용량을 투여해야 해서 암 발병 및 원치 않는 뼈가 과도하게 형성되는 이소성 골 과다형성 등의 안전성에 있어서도 임상학적 한계와 부작용이 제기되어왔다.


셀리버리 조대웅 대표는 “이번에 당사에서 자체개발 완료한 세포·조직-투과성 바이오베터 의약품은 기존 제재의 골재생 치료효율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된 바이오베터 신약이며, CP-BMP2 단백질이 골절된 뼈조직에 바로 직접 전송되며, 무엇보다도 운반체 및 외과수술이 필요 없고 저용량으로 복수의 주사투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그동안 다양한 소동물및 대동물의 두개골 및 다리뼈에 드릴로 자연 재생이 불가능한 크기의 골손상을 유도한 모델에서의 뼈 재생효능을 최대 8.6배까지 증가시키는 효능을 입증했고 골결손 동물모델 뿐만 아니라, 경주마 임상사례에서도 자연회복이 불가능한 왼쪽 앞발이 부러진 경주마의 제2중수골 골절부위에 4회 주사투여 만으로 외과적 수술없이 그대로 회복하여 경주에 출전함은 물론 우승까지 이루는 등의 골재생능을 검증했다”면서 “그동안 이 바이오베터제재의 구조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임상용 의약품의 대량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였지만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이 성장인자 바이오베터 재조합단백질의 구조적 안정성 뿐만 아니라 골재생 활성능력을 대폭 증가시킨 새로운 구조의 바이오베터를 개발해 97% 이상의 고순도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생산공정법 확립까지 끝내고 이번에 글로벌 위탁생산기관과 임상완제품 대량생산 계약을 통해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급성경골골절을 비롯한 외과적골손상, 악관절접합, 요추접합 등의 정형외과적 임상시험을 한국과 미국에서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셀리버리는 2014년 3월 14일에 설립되어 약학 및 의학 연구개발업과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한다. 플랫폼 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을 기반으로, 신약후보물질 및 연구용 시약을 연구개발한다. 2020년 각지에서 췌장암 치료후보물질, 파킨슨병 치료제, 플랫폼 기술, 파킨슨병 치료제, 세포투과성 유전체 조절효소, 골형성 촉진 바이오베터, 고도비만 치료 후보물질 특허를 취득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4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수민 기자 이수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