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입 구직자, 상반기 취업 자신없는 가장 큰 이유는
  • 기사등록 2021-02-02 01:40:46
기사수정

신입 구직자 절반 가량이 올해 상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상반기에도 지속될 코로나19사태’와 ‘낮은 취업 스펙’ 등이 꼽혔다. 잡코리아가 올해 상반기 신입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934명을 대상으로 ‘취업 자신감’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조사 결과 신입 구직자 중 49.3%가 올 상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없다고 답했다. 전공계열 별로 살펴보면 인문계열(55.4%) 구직자들이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없다’는 답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외 이공계열(46.5%)과 경상계열(46.8%), 사회과학계열(45.4%) 등 기타 계열들은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다.

 
이들 구직자들이 올 상반기에 취업할 자신이 없다고 답한 가장 큰 이유는 ‘상반기에도 코로나로 경제가 안 좋고 일자리가 적을 것 같아서(58.3%)’였다. 다음으로 ‘취업 스펙이 남들에 비해 부족해서(31.7%)’란 답변과 ‘양질의 채용공고가 적어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27.8%)’, ‘취업 목표가 분명하지 않아서(18.9%)’ 등도 구직자들이 상반기 취업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이유로 꼽혔다.

 

이어 ‘취업활동을 하는데 콤플렉스가 있는지’ 묻자, 신입 구직자 중 76.2%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 구직자들이 꼽은 취업 콤플렉스는 ‘학벌/학력(39.5%)’, ‘영어 등 외국어 실력(34.0%)’, ‘부족한 자격증(29.2%)’, ‘미비한 인턴십 경험(23.6%)’ 등으로 다양했다.

 
잡코리아가 올 상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어떨지 묻자 ‘비슷할 것(48.0%)’이란 답변과 ‘작년 하반기보다 나빠질 것(36.1%)’이란 답변이 주를 이룬 것이다. 반면 ‘작년 하반기보다 취업시장 경기가 좋아질 것’이란 답변은 16.0%에 그쳤다.


한편 신입 구직자들은 “올 상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작년 하반기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나빠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해외선물 스캘핑 진입 청산 신호 시그널 출간
  •  기사 이미지 비트코인 롱, 숏 동시에 트레이딩 가능한 해외거래소 인피녹스에 대해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