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직자 절반 이상 “기업유형 관계 없이 어디든 OK”
  • 기사등록 2021-03-03 22:52:40
기사수정

구직자 5명 중 4명이 상반기 채용경기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불안감 속에 구직자 절반 가량이 ‘취업만 된다면 기업유형과 관계 없이 어디든 가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자료제공=잡코리아X알바몬)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구직자 2,695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구직 스트레스’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반기 취업 및 이직을 준비하는 구직자 절반 가량이 구체적인 목표기업 없이 ‘취업/이직만 된다면 어디라도 가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력직 및 신입직 구직자들에게 취업 및 이직을 목표로 하는 기업유형을 질문한 결과 48.0%가 ‘기업유형과 관계 없이 어디든’을 선택해 1위를 차지했다.


먼저 신입직 구직자들의 취업 목표기업 유형을 살펴 보면 △기업유형과 관계 없이 어디든을 꼽는 응답이 48.5%로 가장 많았으며 △공기업 16.3%, △중소기업 12.0%, △중견기업 10.8%, △대기업 8.7%의 순으로 이어졌다. 경력직 구직자 역시 △기업유형과 관계 없이 어디든 가겠다는 응답이 47.2%로 가장 높았다. 이어 △중소기업 17.2%, △중견기업 16.0%, △대기업 9.1%, △공기업 6.3%의 순으로 이어졌다.


적지 않은 구직자들이 목표기업보다 취업성공 자체에 목적을 두는 데는 상반기 채용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구직자들에게 상반기 채용경기에 대한 불안감, 즉 스트레스가 있는지를 물은 결과 81.6%가 ‘불안감 즉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응답내용을 살펴 보면 ‘어느 정도의 불안감을 느낀다’는 응답이 58.6%로 가장 많았던 가운데 ‘극심한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느낀다’는 응답도 23.0%로 적지 않았다. 반면 ‘내 페이스를 유지하면 준비 중’이란 응답은 14.4%에 그쳤으며, ‘지난해 채용위축의 반대급부로 채용이 증가할 것을 기대한다’는 응답은 겨우 4.0%에 불과했다.


구직유형별 스트레스 정도를 살펴 보면 ▲신입직 구직자 가운데 불안감을 느낀다는 응답이 84.2%로 가장 많았으며, ▲경력직(79.9%), ▲알바(79.8%) 구직자들의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덜했다. 특히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신입직 구직자는 29.5%로 ▲알바 구직자 12.9%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구직자들이 구직 스트레스를 느끼는 주요 이유를 살펴 보면 ‘막막한 미래에 대한 부담감’이 응답률 50.1%로 가장 컸다. 2위는 ‘부족한 스펙(40.8%)’이 차지했다. ‘장기간 구직으로 인한 무력감, 체력 부족(37.8%)’, ‘나 자신에 대한 확신/자존감 부족(36.5%)’도 구직 스트레스의 주요 이유로 꼽혔다. 특히 ‘취준비용, 생활비 등 경제적인 어려움(25.9%)’과 ‘거듭되는 탈락, 실패의 경험(25.8%)’, ‘이미 어떻게 할 수 없는 지난 시간에 대한 후회(25.8%)’도 구직자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 원인으로 꼽혔다. ‘코로나19 속 공채 취소/연기 등 기약 없는 채용환경(15.2%)’과 ‘부족한 일자리 및 기회(14.8%)’, ‘좀처럼 파악할 수 없는 탈락사유(14.3%)’ 등도 구직자들을 괴롭히고 있었다.


한편 구직자 5명 중 3명은 올 상반기 구직경기가 예년과 비교해 더욱 악화됐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구직경기에 대한 체감여부를 묻는 질문에 구직자 65.5%가 ‘구직난이 더 악화됐다’고 답했다. ‘여느 때와 비슷하다’는 응답은 31.7%로 저조했으며, ‘더 좋아졌다’는 응답은 2.8%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7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인피녹스 영상편집 전문가 채용 시작해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