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노포커스, 코로나19 진단 필수 효소 국내 본격 납품 시작
  • 기사등록 2021-03-23 14:06:10
  • 수정 2021-03-23 14:06:41
기사수정

제노포커스는 코로나19 진단용 필수 효소인 Proteinase K를 국내 선도 분자진단 업체 한 곳에 공급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 제노포커스, 코로나19 진단 필수 효소 국내 본격 납품 시작


Proteinase K는 PCR(연쇄반응)기반 코로나19 진단 시 고효율 추출 키트에 쓰이는 핵심 원료로써, 기존의 국내 진단 키트 제조업체들은 해당 원료를 전량 수입해왔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빠른 검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분자진단 키트 시장을 비롯한 Proteinase K의 수요 또한 급증하였고, 이에 제노포커스는 국내 선도 분자진단 업체 요청에 의해 신속한 개발에 착수해 2020년 8월에 Proteinase K의 양산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또한, 같은 해 11월 대규모 생산 공정을 확립하면서 Proteinase K 국산화도 성공했다.

제노포커스는 Proteinase K의 개발과 국산화 성공을 바탕으로 국내 선도 분자진단 업체에 올해 2월부터 수 kg단위의 본격 납품을 시작했으며, 공급 업체의 분자 진단 장비와 키트 공급 계약이 늘어날수록 해당 매출 또한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제노포커스는 글로벌 Top tier 바이오 기업 한 곳의 한국법인과 본격적인 사업 협력을 위해 지난 22일 MOU를 체결하였다. 금번 MOU를 통해 제노포커스의 Proteinase K는 해당 바이오 기업의 브랜드로 국내∙외 판매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해당 바이오 기업은 Proteinase K에 대해 분자 진단용 뿐만 아니라 연구 시약용으로도 수요가 크다고 밝혀, 금번 협력이 제노포커스의 Proteinase K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노포커스의 Proteinase K는 진단용 시약의 핵심인 DNase 및 RNase활성이 없는 고순도 제품이고 광범위한 PH 및 온도 범위에 안정적이며, Chelating agent와 계면활성제, 고농도염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높은 활성을 유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제노포커스는 Proteinase K는 효소의 활성 뿐만 아니라, 수개월간의 시험을 거쳐 양산된 제품의 장기 보존 안정성까지 확인했다.

제노포커스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검진 키트의 수요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Proteinase K의 수요 역시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Proteinase K는 코로나19 진단 뿐만 아니라 에이즈, 간염, 인플루엔자 등 다양한 바이러스의 분자 진단 시약으로도 쓰이고 있어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진단 시약 시장에서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한편, 2000년에 설립된 제노포커스는 미생물 대사를 이용한 산업용 특수 효소 개발/생산 전문 기업으로 2015년에 기술성평가 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효소 개량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미생물 디스플레이 기술, 대량생산 가능한 분비발현 기술 등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 면역증강물질 GOS 제조에 쓰이는 락타아제, 반도체나 섬유세척 및 표백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친환경적으로 분해하는 카탈라아제가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9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수민 기자 이수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