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 이후 채용 설명회 이렇게 달라졌다
  • 기사등록 2021-04-02 00:38:10
기사수정

코로나 이후 고용시장에서 ‘비대면 채용이 떠오름과 동시에 채용설명회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채용설명회’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채용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스낵 콘텐츠로 만들어 전달하고 있으며, 취업준비생들도 평소 만나기 힘든 인사담당자 또는 CEO에게 실시간으로 생생한 답변을 주고 받는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상반기 주요기업 채용설명회 동향을 안내한다.


▲ (자료제공=인크루트)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안내하는 2021년 상반기 주요기업 온라인 채용설명회 동향


먼저 지난 22일 서류접수를 마감한 삼성그룹은 일부 계열사별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실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영상 플랫폼인 카카오TV를 활용해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의 채용설명회를 개최했고, 삼성엔지니어링은 설명회 외에도 현직자 일대일 상담까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오는 4월 11일까지 상반기 신입사원을 모집 중인 대우건설은 온라인 Job-Cafe를 통해 신입 지원자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5일부터 7일까지 채용관련 일반상담, 직무 상담을 온라인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현직 인사담당자와 직무자에게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자체 SNS 채널을 온라인 채용설명회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 중인 기업도 눈에 띈다. 지난 29일부터 상반기 신입사원 수시채용을 시작한 SK이노베이션은 자사 유튜브 채널인 스키노뉴스, SK careers을 통해 신입 지원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SK는 채용정보 카카오톡 채널 SK:etch을 개설해 그룹사 채용정보를 구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에서도 지난 15일 자체 유튜브 채널인 제당슈만을 통해 CJ제일제당 자소서 작성 꿀팁 TOP5라는 제목으로 채용정보 콘텐츠를 공개했다. 구직자들은 해당 영상을 통해 현직 채용 담당자에게 자사 자기소개서 작성 팁을 제공받을 수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채용전문 유튜브 채널인 ‘엘리크루티비’를 개설했다. 롯데의 각 계열사, 직무별 정보를 담은 브이로그 콘텐츠를 제공하며 신입 지원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공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30일 철도공기업 SR은 상반기 공개채용에 앞서 채용 홍보영상을 자사 유튜브에 게시했다. 해당 기업은“최근 입사한 신입사원의 생생한 체험기를 바탕으로 서류준비부터 필기시험, 면접 등 채용의 전 과정과 단계별 노하우를 담아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코로나 이후로 기존에 실시해온 모든 채용과정이 다각도로 변화되고 있다”면서 “올해 공채 대규모 축소, 수시채용 확대 등 시시각각 달라지는 채용시장에 발 맞춰 구직자도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통해 정보를 새로 습득하고, 취업계획도 재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비대면 채용 박람회, 설명회 외에도 ▲언택트 취업학교 및 ▲인크루트 VIEW ▲인크루트 RASP Biz ▲비대면 시험감독 솔루션 인크루트 프록터 등 각 분야의 온라인 채용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비대면 채용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19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인피녹스 영상편집 전문가 채용 시작해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