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0대 직장인들 노후 안정성 보장되는 공무원行
  • 기사등록 2021-04-06 21:04:14
기사수정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구직자 1075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취업준비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족 절반 가량은 본업과 함께 취업 준비를 병행하는 직장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가장 많이 준비하는 시험은 9급이었다.


▲ <그림. 취업포털 인크루트 조사결과, 공무원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로 ‘정년보장’, ‘연금지급’이 1,2위로 꼽혔다.>


먼저 응답자의 62.2%는 ‘현재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과거 준비해봤다’는 24.6%로 조사됐다.


특히, 올해 공시족 비율은 ‘구직자’와 ‘대학생’보다 ‘직장인’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업과 함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직장인 공시족’ 비율은 전체 중 52.0%으로 절반 수준이었다. 이는 지난 2019년 인크루트가 동일 설문조사한 직장인 공시족 비율(45.9%)보다 2년새 6.1% 늘었다. 이어 ‘구직자’ 비율은 36.2%, ‘대학생’은 7.0%으로 종합 43.2%로 나타났다.


공무원을 준비하는 연령대에도 변화가 있었다. 2019년 조사에서는 20대가 5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올해에는 △‘20대(47.2%)보다 △‘30대’(48.1%) 비율이 가장 높았다. 또한 △‘40대 이상’도 4.7%으로 적지 않은 비율을 보였다.


이들이 준비 중인 시험은(직급 기준) ‘9급’(66.8%), ‘7급’(28.5%), ‘5급’(4.7%) 순서로 집계되어 공시족 3명 중 2명은 9급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구직자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로는 ‘정년보장’(20.3%)’과 ’연금지급’(15.6%)이 가장 많아 ‘노후보장’에 대한 기대 심리가 구직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4위에는 ‘(사기업 보다) 복리후생,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서’(12.4%)와 ‘공정한 채용, 승진과정이 보장되기 때문에’(8.2%)라고 응답했다.


이어 ‘공무원이 본인의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되어서’(6.7%), ‘학벌, 전공, 기타 스펙 등의 이유로 공무원이 적합할 것이라고 판단’(5.7%)을 이유로 들었다. 전체 공시족 가운데 본인의 적성을 고려하는 비율은 10명 중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사기업에 비해)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 자부심을 느낄 수 있어서’(6.1%)나 ‘집에서(부모님이) 공직을 추천해서’(5.0%) 그 다음으로 ‘업무 강도가 낮아 보여서’(4.2%), ‘다른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서, 주변에서 많이 준비하는 추세라서’(각 3.1%, 3.9%)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미영 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겪으면서 안정적인 직업에 대한 니즈가 구직자는 물론이고 직장인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공무원 직업 선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설문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20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결혼정보업체 소개로 결혼한 수십억대 자산가 알고보니
  •  기사 이미지 HMM, 연속 적자 기록 깨고 사상 최대 실적 기대감
  •  기사 이미지 BBQ, 40대 1 경쟁 뚫은 합격자 치킨대학으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