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재 취업시장에서 가장 비정상적이라고 느낀 부분은
  • 기사등록 2021-08-30 23:06:49
기사수정

취준생들이 생각하는 현재 취업시장의 가장 비정상적인 부분은 무엇일까?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078명을 대상으로 ‘취업 시장 비정상’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신입 채용 시 경력 보유자 선호’(49.1%,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 (자료제공=사람인)


기업들이 신입 채용에서 조차 ‘경력 보유’에 대해 질문하거나 경력을 보유한 ‘올드루키’를 선호하면서, 정작 신입 지원자가 설 자리가 작아지는 것을 가장 비정상적인 행위로 보고 있었다.


계속해서 ‘과도한 스펙 쌓기’(37.5%)가 뒤를 이었다. 직무 적합도가 채용 평가에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만큼 실무와 관련 없는 스펙을 무작정 쌓는 것을 불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외에도 ‘고학력 구직자 증가’(36.1%), ‘부모님, 지인 찬스로 입사’(29.2%), ‘공무원 시험 올인’(28.1%), ‘대기업만 바라보며 장기 구직’(27.2%), ‘무리한 취업 사교육’(22.1%), ‘묻지마 지원’(16.7%)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취업이 급한 나머지 ‘비정상’임을 알면서도 이를 행하는 구직자들도 많았다. 구직자 10명 중 8명(79.1%)이 자신도 비정상적인 구직 활동을 한다고 밝힌 것이다.


이들이 실제 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구직 활동으로는 ‘경력 있지만 신입 채용 지원’(36.5%,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과도한 스펙 쌓기’(26.6%), ‘고학력 구직’(23.8%), ‘묻지마 지원’(22.2%), ‘대기업만 바라보며 장기 구직’(17%), ‘공무원 시험 올인’(14.3%), ‘부모님, 지인 찬스로 입사’(12%), ‘무리한 취업 사교육’(11.3%) 등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상적이지 않음을 알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취업이 너무 급해서’(51.8%,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역대급 취업 한파에 구직 기간이 속수무책으로 길어지면서 취업이 급해진 나머지 어쩔 수 없이 행한다는 것. 이어 ‘나만 안 하면 손해 볼 것 같아서’(30.6%), ‘계속 탈락하고 있어서’(27.3%), ‘이제 와서 멈출 수 없어서’(24.4%), ‘더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해서’(14.7%) 등을 이유로 들었다.


또, 이들 중 절반 이상(55.6%)은 앞으로도 위의 비정상적인 구직 활동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한편, 비정상적인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 응답자(225명)은 비정상적인 구직 활동을 하는 취준생을 보면 ‘공감이 간다’(30.7%)거나 ‘안타깝다’(24.9%) 등의 감정을 주로 느끼고 있었다. 취업이 너무 어려운 나머지 비정상에 매달리는 구직자들을 같은 취준생으로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33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