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리버리, 코로나19 흡입치료제 국내 및 글로벌 임상 계획 발표
  • 기사등록 2021-11-26 11:12:16
기사수정

셀리버리가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임상개발중인 주사제형의 코로나19 면역치료제에 이어, 무증상 및 경증환자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흡입제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 iCP-NI를 개발 중에 있다고 26일 밝혔다.


▲ (사진) 호흡기 (Nebulizer)를 이용한 치료제 투여방식 시험​


코로나19 치료제 iCP-NI는 중증 및 위중증환자를 위한 주사제형과 달리, 가벼운 증상의 환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자친화적 제형의 치료제이다.

 

셀리버리 신약개발연구소 내부시험결과, 과도한 염증반응이 폐조직에 유발되어 호흡 장애를 동반하는 심각한 급성호흡기 증후군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iCP-NI 흡입제형을 들이마시게 하였을 때, 염증을 유발하는 싸이토카인들인 인터페론 감마와 인터페론 베타는 각각 71%, 56.3%씩 감소시켰으며, 티엔에프-알파는 99.8% 까지 감소시켰다.


면역세포를 폐로 불러모으는 역할을 하는 주요 케모카인인 씨씨엘-3 와 씨씨엘-4는 각각 50.3%, 60.0% 감소시켰으며, 마찬가지로 면역세포를 유인하는 주요 케모카인인 씨엑스씨엘-2와 씨엑스씨엘-10은 각각 105.7%, 98.9% 까지 발현을 감소시키는 유의성이 확보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염증부위인 폐기관지에 심각한 조직파괴를 야기하는 염증성 면역세포들인 호중구및 대식세포가 각각 102%, 104% 감소시켜, 손상된 폐 조직의 회복을 유도하는 것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iCP-NI 흡입제형은 코로나19로 인해 촉발되는 심각한 염증반응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시험책임자는 설명했다.


흡입제형 코로나 치료제 개발팀장은, “주사제에 이어, 호흡만으로도 쉽게 투여될 수 있는 흡입제형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미 내부 효능평가시험을 통해 호흡제형의 치료효능이 충분히 입증되었으며, 국내 생물학안전등급 (BSL) 3등급 국가기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실제로 감염시킨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외부 효능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임상개발을 위해 대량생산이 완료되었고, 글로벌 독성시험기관인 일본 이나리서치에서 안전성평가가 풀 패키지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주사제형 코로나19 치료제에 이어, 후속 파이프라인인 흡입제형의 코로나19 치료제 임상개발도 빠른 시일내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계획이 실제 유럽에서 생산 (룩셈부르크), 독성 (일본) 및 효능과 합성 (한국) 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iCP-NI 흡입제형은 기존에 확보된 iCP-NI 주사제형 개발과정에서 확보된 생산, 효능 및 독성시험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현재 인수공통감염병연구소에서 진행중인 추가 효능평가 및 독성평가 시험이 종료되는 대로 한국에서 임상 1상 후, 글로벌 임상 2상 결과를 토대로 긴급사용승인을 주요국에 신청할 것”이라고 셀리버리 임상개발책임자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41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