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직장인 및 구직자들, 사내 이직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 기사등록 2022-01-11 13:53:53
기사수정

최근 국내 대기업 중심으로 사내 이직제도 도입이 속속 이어지고 있다.


사내 이직제도란 직원 스스로 다른 계열사에 지원해 이동할 수 있는 제도다. 회사가 직원을 다른 계열사로 배치하는 인사발령과는 반대 개념이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 해당 제도를 도입했다.


이 사내 이직제도에 대해 직장인과 구직자, 대학생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 (그림=인크루트) 사내 이직제도 인식 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는 직장인과 구직자, 대학생 등 1,098명을 대상으로 ‘사내 이직제도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먼저, 직장인과 사회초년생 등 회사 경험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사내에 계열사 또는 부서 이동을 한 적이 있었는지 물었다. 응답자의 48.5%는 계열사 또는 부서 이동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어떠한 계기로 이동하게 됐을까? 계열사 또는 부서 이동을 경험한 이들에게 질문한 결과, ‘회사 주도의 인사 발령·통보’는 77.75%, ‘스스로 발령 및 이동 신청’은 22.25%에 그쳤다.


이동 이후 회사 생활 만족도를 물어봤다. ‘스스로 발령 신청’했다는 응답자 10명 중 8명(84.3%)은 생활에 만족한다고 답했지만, ‘인사발령·통보’ 경험자들은 비교적 낮은 10명 중 6명(64.6%)이 만족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사내 이직제도 도입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일까? 생각을 알아보기에 앞서 사내 이직제도의 주요 내용과 목적을 알려준 뒤 질문했다.


‘사내 이직제도가 직원에게 도움될 것’이라고 답한 직장인은 10명 중 8명(86.4%)이었다. 이들의 이유에는 △소속을 유지한 상태에서 원하는 진로, 직무를 스스로 재선택할 수 있어서(39.9%)가 가장 많았고, 이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싶어서(25.3%)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롱런할 수 있을 것 같아서(16.5%) 등이 있었다.


대학생·구직자의 긍정 응답은 10명 중 6명(62.4%)으로 직장인보다는 비교적 낮았다. 이들의 이유로는 △소속을 유지한 상태에서 원하는 직무를 스스로 재선택할 수 있어서(31.8%)가 가장 많았고, △커리어 관리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어서(27.9%)가 그 다음이었다.


반면, 제도의 부정적인 면을 꼽은 응답자도 있었다. 직장인은 △일방적 인사 발령을 직원의 자발적 이직으로 만드는 등 제도가 악용될 수 있다(55.4%), 대학생·구직자는 △신입사원 모집 기회가 적어져 취업문은 더 좁아질 것(48.4%), 그리고 △경력직 선호 현상 심화(40.8%)를 이유로 많이 들었다.


회사가 사내 이직제도를 시행하는 최고 목적은 인재 유출 방지이다. 이에 대해 실효성이 있을지 전체 응답자에게 질문한 결과, △매우 효과적일 것(21.1%) △대체로 효과적일 것(62.0%)으로 80% 이상은 사내 이직제도 시행이 인재 유출 방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45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해외선물 스캘핑 진입 청산 신호 시그널 출간
  •  기사 이미지 비트코인 롱, 숏 동시에 트레이딩 가능한 해외거래소 인피녹스에 대해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