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랩지노믹스, ‘블루오션 통풍치료제 시장 공략’
  • 기사등록 2022-05-19 10:55:09
기사수정

랩지노믹스가 블루오션 통풍치료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며 관련 특허 출원을 확대하고 있다.



▲ (사진=랩지노믹스 CI)


분자진단 전문기업 랩지노믹스는 통풍치료제로 쓰이는 알로푸리놀의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규 유전자 검사법의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통풍치료제로 주로 사용되는 알로푸리놀은 치료 효과가 높으나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증피부약물이상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있어 사용에 매우 유의가 필요하다. 약물에 대한 이상반응은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 환자의 HLA-B*5801 유전자 보유 여부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안전한 알로푸리놀 처방에 있어 정확하고 간편한 HLA-B*5801 유전자 검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나 현재 HLA-B*5801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검사(SBT, NGS 검사법) 또는 해외 수입 제품에 의존하고 있다.

 

랩지노믹스는 통풍환자들의 필수적 유전자 검사의 접근성을 높이고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민감도/특이도를 가지는 신규 검사법의 특허를 출원했다. 랩지노믹스는 이번 특허 출원을 기반으로 체외진단의료기기를 개발할 예정이며 이는 HLA-B*5801 유전자 검사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랩지노믹스 관계자는 “한국인을 포함한 동아시아인의 HLA-B*5801의 보유 비율은 약 8~13%로 높게 나타나 알로푸리놀 약물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더 절실한 상황”이라며 “수입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통풍치료 시장에서 차별화된 유전자 분석 기술의 국산화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국내 통풍 환자 수는 2015년 33만 4705명에서 20년 기준 약 46만 8083명으로 늘며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통풍 치료제 시장 역시 지난 2019년 국내 통풍 치료제 처방액은 340억 원 규모로 2015년 230억 원과 비교해 약 50%가량 급성장했으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는 현재 약 3조 원 규모의 글로벌 통풍 치료제 시장은 연 평균 16.1% 성장해 2025년 약 9조 6000억 원 대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루오션으로 주목받는 통증치료제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필수 유전자 검사의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56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