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스퓨얼셀, ‘연료전지 탈탄소화’ 기술 확보 나서
  • 기사등록 2022-06-12 12:49:02
기사수정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에스퓨얼셀이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및 탄소중립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울산광역시 도시개발공사, 롯데건설과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CO2 포집 연계형 저탄소 건물용개질기 기술 개발 및 실증’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9일 체결하였다.



▲ (사진제공=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 시스템에 장착될 CCUS(CO2 포집 연계형, 스마트팜연계) 개질기를 자체 개발 및 관련 연료전지를 2022년까지 개발한다. 울산광역시 도시개발공사는 율동지구 내 수소연료전지 열병합발전설비 설치예정지를 제공하여 CCUS 연계 연료전지의 실증 환경 및 설비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또한 롯데건설은 개질기에서 포집된 CO2와 연료전지로 생산된 전기 및 열에너지를 활용하여 2023년부터 주택단지 및 유휴공간에 설치된 스마트팜의 식물 재배 속도를 높이는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에스퓨얼셀과 롯데건설은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전부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CO2 포집 연계형 저탄소 건물용개질기 기술 개발”의 과제를 통하여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었다. 해당 기술개발 과제에서 에스퓨얼셀은 수소 개질반응시 발생하는 CO2의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CO2 포집 연계형 저탄소 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여 실증을 목표로 한다. 이는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를 CCUS(탄소포집·활용·저장)로 처리하는 ‘블루수소 연료전지’이며 재생에너지·수전해를 통해 생산된 그린수소를 공급하기 앞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현재 정부는 2030년까지 블루수소 연간 75만톤, 그린수소 25만톤 그리고 2050년까지 블루수소 연간 200만톤, 그린수소 300만톤을 각각 생산한다고 밝혔으나, 증가하는 수소 수요와 기술적 한계 등을 고려하면 해외 수소 수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독자적 기술로 블루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은 해외 수입에 의존하지 않는 한국의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하며 이끌 전망이다. 또한 연구과제 종료 후 수소경제 로드맵과 연계하여 1,000대 규모(매출 1,500억 예상)의 CO2 포집기와 연계한 연료전지를 보급 예정이다.


 에스퓨얼셀 관계자는 “본 협약을 통해 그레이수소에서 블루수소로 변환하는 ‘연료전지 탈탄소화’ 기술을 확보할 것이며, 연료전지에서 포집된 CO2는 지역 농장·온실·축사·양식장 등의 스마트팜에 공급하여 진정한 ‘에너지자원 순환’을 실현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58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