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진, "양이온성 리포좀, 사포닌의 적혈구 용혈작용 억제능” 발명 연이은 특허 취득
  • 기사등록 2022-12-08 22:02:01
기사수정

성인용 프리미엄 백신 개발 전문기업 아이진 주식회사가 면역증강제 조성물질 "양이온성 리포좀을 포함하는 사포닌의 용혈 억제용 조성물"의 대만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 (사진) 아이진, ˝양이온성 리포좀, 사포닌의 적혈구 용혈작용 억제능” 발명 연이은 특허 취득


사포닌은 일반적으로 면역기능 증가의 효과가 있기에 면역보조제나 항암제로 이용되고 있지만, 사포닌이 적혈구에 일으키는 대표적인 독성인 용혈작용(Hemoiysis, 적혈구가 파괴되어 세포질 등 내용물이 혈장 안으로 용해되는 것)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콜레스테롤(cholesterol)은 이러한 사포닌의 적혈구 용혈작용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동물 유래 성분 의약품 등의 제조 시 관리 기준이 엄격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반합성 또는 합성 콜레스테롤이 개발되어 의약품 제조에 사용되는 추세다. 단, 반합성이나 합성 콜레스테롤을 이용하는 경우, 의약품의 생산 단가가 매우 높다는 단점이 있다. 아이진의 금번 특허는 이러한 사포닌의 용혈작용을 양이온성 리포좀 구조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안전성과 상업성을 높여, 의약품 생산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진의 특허는 최근 이란에 이어 대만에서 등록 완료 되었으며 이후 중국과 홍콩 등지에서도 특허 출원이 진행 중이다.


아이진 관계자는 ”사포닌은 면역증강제로서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용혈작용을 일으키는 부작용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와 이를 극복하더라도 개발에 따른 생산원가의 문제가 있다. 아이진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이온성 리포좀에 관련하여 그 동안 축적해 온 선행기술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 불포화(unsaturation) 양이온성 지질 또는 중성 지질을 포함하는 양이온성 리포좀이 사포닌의 용혈작용을 효과적으로 억제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본 발명을 해외 주요 국가들에 특허 출원 및 등록함으로써 아이진 고유의 특허로 인정받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이진 관계자는 "전 세계 백신 면역증강제 시장 규모가 지난 해 약 7억 달러(한화 약 9,000 억 원)에서 2027년 약 16억 달러(한화 약 2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며, "아이진 고유의 안전성이 확보된 우수한 면역증강제 기술을 발 빠르게 세계 주요 국가에 특허 등록을 해 나간다면 견고한 기술장벽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면역증강제 시장은 물론,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프리미엄 백신 시장 선점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한편, 본 특허는 패밀리 특허로 한국, 미국, 유럽, 인도네시아, 유라시아, 중국, 홍콩, 인도, 브라질에 특허가 출원된 상태이며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173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수민 기자 이수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