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일본의 지진대응 노하우와 시사점’ 한 ·일 공동 세미나 열어
  • 기사등록 2017-12-19 12:31:34
기사수정

전경련이 19일(화)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일본의 지진대응 노하우와 시사점’을 주제로 한·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경련은 이번 세미나가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며, 지진에 대비한 일보의 최신 건축기술과 기업의 대응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기업과 정부에 지진대응 인사이트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

 

삿포로 돔, 사이타마 수퍼아레나 등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물의 지진대비 설계를 수행한 전문가인
일본 최대 건설사인 다이세이건설(大成建設) 설계본부의 호소자와 오사무(細澤 治) 부본부장은 일본 최신 지진 대응 건축기술과 적용 사례를 소개하면서 "제진설계는 초고층빌딩 등 중요건물에 적용되고 있으며 재난방지 거점 건물이나 병원 등 매우 중요한 시설에는 면진설계가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호소자와 부본부장은 “일본정부는 특정 규모 이상의 병원, 유치원, 광역지자체 지정 청사, 대피소 등 재난방지 거점, 긴급 대피로에 위치한 건축물 등에는 내진진단을 의무화하고 정부가 관련 비용 일부를 부담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지진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재난대비 리스크 컨설팅 업무에 있어 일본 내 유명한 전문가인혼다 연구원은 “지진은 일단 발생하면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이므로 사전에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진 전, 지진 시, 지진 후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혼다 연구원은 “지진 전에는 내진진단 강화, 화재방지 대책, 전산 시스템 백업, 전력·통신체계 점검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일단 지진이 발생하면 초동대응이 매우 중요하므로 안전 확보, 부상자 조치, 화재진압 등의 훈련을 평소에 해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진 시에는 구급차가 오지 못한다는 전제하에 대응체계를 사전점검 해둬야 하며 건물안전이 확인되는 한 무작정 밖으로 대피하는 것보다 건물에 남는 것이 원칙이다”는 대응 팁도 알려줬다.


또한 "지진 후에도 기업은 BCP를 실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가동하는 대책본부는 최고경영자가 본부장을 맡아야 하며 인적·물적 피해상황 파악 등 기본적 업무와 함께 제한된 인원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 평소에 업무 중요도를 구분하여 지진 발생 시 중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진에 대비한 준비가 매우 미흡하다”며 “정부는 일본의 기술과 노하우를 참고하여 전국가적 차원의 지진대응 종합플랜을 세우고 기업은 생산시설의 지진 대응설계를 강화하는 한편 지진발생 시에도 정상적인 기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경련은 이번 세미나에는 비회원사를 포함한 주요 기업의 방재·안전 담당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최근 빈발하는 지진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기자 제니퍼 최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23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편집국 편집국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