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제별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 시리즈 발간
  • 기사등록 2018-03-17 11:08:15
  • 수정 2018-04-26 01:55:20
기사수정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가 ‘주제별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시리즈로 홍영기 교수가 집필한 ‘한말의병에서 독립군으로-후기의병’과 류시현 교수가 집필한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과 발전’을 발간했다.


‘주제별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는 한국독립운동사의 전문적인 역사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일반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 교양서로,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에서 제작하였다. 전면 컬러로 인쇄된 그림과 사진을 많이 수록하여 일반 대중들이 쉽게 접근하고 한국독립운동사에 대한 이해를 최대한 돕도록 기획했다.


한말의병에서 독립군으로-후기의병’은 작년에 나왔던 ‘한말의병운동’의 후속작으로, ‘한말의병운동’에서 다루었던 전기·중기 의병운동 다음 단계인 후기의병을 다루었다. 1907년 군대 해산부터 1910년 이후 의병이 독립군으로 전환되는 시기까지 각 지역별로 의병활동을 분석한 책이다.


홍영기 교수는 “후기의병은 반 침략적 민족운동으로서 일제의 식민화 정책을 지연시키고 국내외에 독립운동 기지 건설의 기초를 닦는 데 공헌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과 발전’은 한말~1910년대, 1920년대, 1930~1940년대 등 각 시기별로 한국 근대 역사학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신채호, 문일평, 안재홍 등 일제강점기 대표적 역사학자들의 역사관도 잘 정리되어 있다.


류시현 교수는 “한국 근대 역사학은 일제 식민 사학에 맞서서 학문적, 사상적으로 대결하는 방안이었고 일제의 식민지에 대한 문화적 지배에 대응해 민족운동의 이념을 도출하려는 민족운동의 일환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와 같은 발간 사업을 통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한국독립운동사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전문적인 역사 지식을 최대한 쉽게 풀어 대중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28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형중 기자 김형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