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택금융공사, 30조 원 규모 '주택저당증권(MBS)' 발행
  • 기사등록 2018-04-08 12:11:41
기사수정


▲ (사진) 주택금융공사 이정환 사장



주택금융공사가 올해 30조 원 규모의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6일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MBS 기관투자자와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열고 올해 총 30조 원 규모의 MBS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정환 사장은 “공사 MBS는 2004년 첫 발행 이후 불과 13년 만에 누적 발행 금액 220조 원, 발행 잔액 110조 원을 넘어서며 장기 채권시장 발전을 선도해왔다”며 “올해에는 패스스루(Pass-through) MBS 발행을 늘려 채권시장의 상품 다변화를 도모하고, 정부의 은행권 커버드본드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앞으로 주택연금 유동화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사의 MBS가 시장성 및 안정성 측면에서 최고의 투자수단으로 인정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패스스루(Pass-through) MBS란 모기지론의 채무자가 상환하는 원리금을 일부 비용만 제외하고 투자자에게 모두 지급하는 방식으로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일반화돼 있다. MBS와 모기지론 상환속도를 일치시킨 구조로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한편 공사 MBS는 기초자산의 건전성에 공사의 지급 보증까지 더해진 안정적인 투자 수단으로, 한은 공개시장 조작 대상 증권과 바젤Ⅲ 고유동성 자산(Level 1)으로 지정·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30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