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안부, 근무혁신 위해 웹오피스 도입
  • 기사등록 2018-09-05 16:59:06
기사수정

행정안전부가 6일 중앙부처 공무원의 근무혁신을 위해 부처 업무환경을 웹오피스로 바꾸기로 하고 이를 위한 적용 시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행정안전부가 6일 중앙부처 공무원의 근무혁신을 위해 부처 업무환경을 웹오피스로 바꾸기로 하고 이를 위한 적용 시험을 진행한다.


행안부는 웹오피스 도입을 위해 지난해 정부 클라우드 저장소 ‘G드라이브’를 구축하여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실증 연구를 통해 웹편집기의 기능을 점검하고 단말기기 적용시험을 진행한 후 행안부 등 세종특별자치시 이전 기관에 시범 도입한다는 계획이며, 이번 웹오피스 업무환경 실증 연구를 통해 SaaS형 웹편집기로 사무실 밖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G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제도적 제약사항을 해소하고, 추후 행정기관에 제공할 도입안내서를 제작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정보시스템 비표준 제거, 소프트웨어의 기술종속 해소, 단말기 비용 절감 등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도 함께 검토한다.


한편 PC 위주의 업무환경을 웹오피스로 전환하게 되면 공직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문서 작성과 결재가 사무실 밖에서도 신속히 처리될 수 있어 근무방식의 혁신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데 기여한다.

또한, G드라이브에 저장된 문서는 부서는 물론 기관 간에도 공유되어 상호 간 협업을 촉진하며 업무자료 공유로 인한 인쇄비용, 단말기 도입비용 등 운영비용을 줄이고, 특정 SW 기술지원 종료 등 보안 위험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정윤기 전자정부국장은 “앞으로 웹오피스가 도입되면 공직사회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근무혁신을 위한 웹오피스를 중앙부처에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39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