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면접관에게 질문 많이 받았다면 입사 합격 확률 높을까?
  • 기사등록 2018-10-01 16:17:30
기사수정

10월은 본격적인 면접시즌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의 움직임이 바쁘다. 최근 잡코리아가 직원 수 100명 이상 기업 304개사 면접관을 대상으로 '신입직 면접’에 대해 조사한 결과 '면접시간이 길면 입사시험에 합격할 확률이 높아질까?'라는 질문에 면접관의 과반수가 “확신을 갖고 싶은 지원자에게 질문을 더 많이 한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우선 이들 기업의 면접단계는 실무면접, 임원면접까지 2단계로 진행하는 기업이 46.4% 가장 많았고, 1단계로 진행하는 기업도 37.2%로 다음으로 많았다.

신입사원 면접방식은 일대일 개별면접이 응답률 55.9%, 다수의 면접관과 지원자 한 명이 참여하는 다대일 면접을 진행하는 기업도 43.1%로 많았다. 다음으로 면접관과 지원자 모두 다수가 참여하는 다대다 면접이 23.0%, 면접관 1명과 지원자 다수가 참여하는 일대다 면접 18.8% 순이었다. 이외에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은 11.8%였으며, PT 면접(11.5%), 이색면접(3.6%), 토론 면접(2.3%) 등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면접시간은 지원자 한 명 기준 평균 25.6분으로 집계됐으며, 시간 별로는 약 30분(34.9%)에서 20분(23.0%) 정도 진행하는 기업이 과반수이상으로 많았다.


그렇다면 면접시간이 길면 합격할 확률이 높아질까? 이번 설문에 참여한 면접관 절반 이상은 지원자의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대중없다”(51.6%)고 답했다. 그러나 “면접시간이 짧은 지원자”(9.9%) 보다는 “면접시간이 긴 지원자”(38.5%)가 채용될 확률이 높다는 응답이 4배 정도나 더 많았다.

또 면접관들에게 “면접 중 어떤 지원자에게 질문을 더 많이 하는지”를 물은 결과 “채용할 만 하나 조금 더 확인하고 싶은 지원자”가 응답률 61.8%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자기소개서에 쓰인 내용과 면접장에서 말하는 내용이 다른 지원자(37.0%)”, “채용하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지원자(36.6%)”, “왜 지원했는지 입사동기가 모호한 지원자(14.7%)”, “채용하고 싶지 않은 지원자(10.9%)” 순으로 조사됐다.


현직 헤드헌터로 일하는 박혜선 컨설턴트는 "기업의 10곳 중 8곳은 면접 도중 지원자의 합격을 결정할 정도로 제일 중요한 채용 관문"이라면서 "설득력 있는 말투로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원 동기 및 내가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40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