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업 준비를 가장 외롭게 하는 사람 42.8%, '자기 자신' - 취준생 5명 중 4명, 취업 준비를 하면서 외롭다고 느껴
  • 기사등록 2019-04-10 20:02:09
기사수정

취준생 5명 중 4명은 취업 준비를 하면서 외롭다고 느껴본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가 최근 아르바이트 대표 포털 알바몬과 함께 취준생 2,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취준생들의 취업준비를 가장 외롭게 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었다.


▲ 취준생 79% ˝취업준비는 외로워˝


취준생들에게 취업 준비 과정이 외롭다고 느낀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의 79.0%가 ‘그렇다’고 답했다. 취업 준비가 외롭다는 응답은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질수록 높게 나타났다. 취업 준비 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 72.1%로 나타났던 응답 비중이 △1년 이상 취준생에게서는 88.1%로 16%P나 크게 올랐다.


취준생들로 하여금 취업 준비를 외롭게 느끼도록 하게 만드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었다. 잡코리아-알바몬 설문에서 ‘취업 준비를 가장 외롭게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절반에 가까운 42.8%의 취준생이 ‘나 자신, 스스로’를 꼽았다. 2위는 ‘먼저 취업에 성공한 선배나 친구들(24.5%)’이 차지했는데 1위와의 격차가 18%P 이상 컸다. 이어 ‘부모님(14.5%)’과 ‘취업에 관심 없는 친구들(7.4%)’, ‘형제?자매(3.0%)’, ‘친척들(2.9%)’ 순으로 응답됐다.


취준생들은 언제 가장 외롭다고 느낄까? 취준생들이 가장 외롭다고 느끼는 순간(*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으로는 ‘제대로 사는 걸까라는 회의감이 들 때(48.6%)’였다. ‘주위에서 하나둘 취업 성공 소식이 들려올 때’ 외롭다는 응답도 40.4%로 높았다. 이어 ‘정보를 공유할 사람도 없이 혼자서 아등바등할 때(31.7%)’, ‘원하는 기업에 낙방하고 자존감에 상처 입을 때(26.7%)’, ‘다들 경쟁자일 뿐이라고 느껴질 때(19.7%)’가 차례로 취업 준비 중 외로운 순간 TOP5에 올랐다. 이밖에도 ‘가족이나 친구, 누구에게도 공감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18.7%)’, ‘친구들과 어울릴 새도 없이 공부만 하고 있을 때(16.2%)’, ‘화석선배, 취준 장수생으로 취급 받을 때(10.0%)’, ‘혼밥할 때(8.4%)’, ‘아플 때(7.2%)’ 등의 응답이 잇따랐다.
 
한편, 취준생 두 명 중 한 명은 취업 준비 중 외로움을 느끼지 않기 위해 기분 전환의 시간을 갖고 있었다. 잡코리아가 취준생들에게 ‘취업 준비 중 외로움을 느끼지 않기 위해 하고 있는 것’을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51.9%(*응답률 기준)의 취준생들이 ‘문화생활 등 한번씩 기분전환의 시간을 갖는다’고 답한 것. 2위는 ‘멘탈 관리(40.0%)’가 꼽힌 가운데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솔직히 털어놓고 이해와 공감을 구한다(30.9%)’,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지 중간 점검(22.0%)’,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과 식사하는 등 사람들과의 만남을 갖는다(20.5%)’ 등의 응답이 차례로 이어졌다. 이밖에도 ‘운동, 명상 등 건강관리(17.5%)’, ‘SNS, 단톡방을 멀리 한다(14.8%)’, ‘먼저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받는다(14.7%)’, ‘스터디그룹 등 취업 준비를 함께 할 동지를 만든다(9.3%)’ 등도 취업 준비의 외로움을 이겨내기 위한 취준생들의 자구책으로 꼽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58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