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 고급화 추진
  • 기사등록 2019-05-06 22:45:16
기사수정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그간 서울, 부산, 경기 등 여러 지자체에서 BRT를 도입·운영 중이나 대부분 중앙버스전용차로로 구축·운영됨에 따라 도입 당시 기대했던 속도나 정시성 등 제 기능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는 지자체, BRT 운영기관, 경찰, 연구기관 등으로 BRT 운영체계 개선 및 Super-BRT(전용차량,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등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BRT) 표준 지침 마련을 위한 전담조직(T/F)을 구성해 4월 17일부터 본격 운영 중이다.


T/F에서는 우선 S-BRT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도입·운영 중인 세종 BRT(전용도로 설치 등 도로여건은 우수하나 우선신호체계 불비)와 청라-강서 BRT(독립된 차선을 운영중이나 잦은 교차로와 우선신호체계 불비)를 대상으로 운영체계상의 문제점, 서비스 수준 등을 집중 점검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신호체계, 정류장, 전용차량, 환승시설 등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설치기준의 적정성, 이용자 편의 등의 관점에서 실태를 면밀히 조사·분석하여 장·단기 개선과제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BRT 점검결과, 도출된 개선사항 등을 토대로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연내 마련(용역, 고급BRT 표준가이드라인마련, 2019년 5∼11월, 5월 초 입찰공고예정)하고 시범사업 2개를 선정, 추진할 계획이다. 제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따른 신규 택지지구(남양주-왕숙지구 10km,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지구 8km)에도 본격 도입할 계획이다.


대광위 간선급행 버스체계과 박진홍 과장은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새로 조성되는 택지지구에 적극 도입하고 기존 도시에도 S-BRT기준에 최대한 부합되는 BRT를 도입하여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BRT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간선급행버스체계는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도로에 급행버스가 운행되는 교통시스템으로 BRT란 Bus Rapid Transit의 약자이다. 대도시권에서 건설·운영하는 버스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시설을 갖춘 교통체계를 말한다. 건설비가 지하철도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면서도 도착정보시스템과 버스우선신호체계·환승터미널 등 지하철도의 시스템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60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