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숨겨져 있는 우수한 소셜 벤처 발굴 '2019년 소셜 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 기사등록 2019-05-20 17:40:20
기사수정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소셜 벤처를 발굴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2019년 소셜 벤처 경연대회’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 2018년도 소셜 벤처 경연대회 수상자들


11회째를 맞이한 이 대회는 청소년과 중장년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소셜 벤처 경연대회로 제1회 대회에서 입상한 ‘공부의 신’을 시작으로 ‘모어댄’과 ‘올리브 유니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생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 벤처를 발굴했다.


이번 대회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분야(청소년, 대학생 부문)와 △창업 연계 분야(일반 창업, 글로벌 성장 부문)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참가자를 모집하며 3단계로 심사(예선→권역대회→전국대회)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총 2억원 규모의 상금과 국무총리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등을 준다.


특히 글로벌 성장 부문에 국무총리상을 시상하는 등 지원을 늘려 숨겨져 있는 우수한 소셜 벤처를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대회가 지역에서도 소셜 벤처 아이디어 발굴과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연계하고 관련 포상을 새로 만들어 권역대회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은행, 한국국제협력단, 한국도로공사 등 대기업과 공공 기관의 후원을 늘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예선 및 권역대회를 통과한 참가자에게는 맞춤형 상담 및 교육, 캠프 등의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의 수준을 높이고 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업 연계 분야(일반 창업, 글로벌 성장)에서 수상한 팀에게는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업 자금, 창업 공간, 상담 등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에 참가할 수 있는 특전을 주고 임팩트 투자사와 공공 자원 등과의 연계를 지원하여 사회적경제기업으로 한 단계 더 다가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은 "10여년 동안 발굴된 우수한 소셜 벤처들이 우리 사회 곳곳을 따뜻하게 성장시키고 있다"며 "소셜 벤처 경연대회가 혁신적인 소셜 벤처들의 참여를 활성화하여 사회적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소셜 벤처 경연대회는 온라인에서 참여할 수 있고,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소셜벤처의 저변 확산과 사업화 지원을 위해 개최하는 소셜벤처 경영대회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대회이다. 사회적 기업(소셜벤처)은 개인 또는 소수의 기업가가 사회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위해 설립한 신생기업을 가리킨다.


지난해 진행된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는 전국에서 922팀이 신청했으며 종합 심사를 거쳐 최종 41팀이 수상팀으로 선정됐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소셜벤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시장수요도 창출하는 등 저성장 시대의 따뜻한 성장동력"임을 강조하며, "정부는 내년부터 지역대회에 자치단체가 참가하고, 본선 대회는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보다 많은 사업 아이디어가 발굴될 수 있도록 확대‧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62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검찰 특수부 46년만에 사라지다
  •  기사 이미지 대졸 신입 지원자 연령대 왜 높아지고 있나
  •  기사 이미지 고령 운전자 면허 유지하려면 ‘이것’이 필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