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기업 68.8% '근무시간 관리제도' 도입해 워라밸 높인다
  • 기사등록 2019-06-17 11:18:40
기사수정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대기업 3곳 가운데 2곳은 '워라밸' 제도 확대와 함께 업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근무시간 관리제도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대기업 144개사를 대상으로 일·생활균형 제도 현황을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집중근무시간제나 협업시간제 등 근무시간관리제를 도입한 기업이 68.8%로 가장 많았다고 16일 밝혔다.


▲ (자료제공=한경연)


집중근무시간제는 특정 시간을 정해 사적인 대화나 전화통화, 회의 등을 하지 않고 업무에 몰입하는 방식이고, 협업시간제는 시차출퇴근 등으로 근무시간대가 다른 점을 고려해 회의나 업무요청, 면담 등의 업무를 특정 시간에 집중하는 제도다.


한경연에 따르면 근무시간관리제에 이어 모바일 시스템 구축 등 '전자결재시스템 개편'(56.3%), 보고자료 간소화 등 '보고·회의문화 개편'(52.1%), 자율좌석제 등 '근무환경 유연화'(24.3%) 등의 순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지난해 7월 시작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 워라밸 제도에 미친 가장 큰 영향으로 '근로시간 관리 강화'(53.5%)를 꼽았다. 이어 '유연근무제 확대'(41.0%), '회식·휴가 및 여가 활용 문화 개선'(38.9%) 등의 순으로 답했다.


응답 기업 가운데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기업은 56.3%로 절반이 넘었다.


지난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추가 도입된 유연근무제 중에서는 '탄력적 근로시간제'(65.4%)가 가장 많았고 시차출퇴근제(37.0%), 선택적 근로시간제(35.8%), 사업장 밖 간주근로시간제(14.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 육아휴직자 가운데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16.2%로 지난해 조사(13.6%)보다 2.6%포인트 높아졌다.

기업들은 출산·육아지원 제도에 따른 어려움으로 '동료 직원의 업무부담 증가'(54.2%)를 꼽았고 애로사항이 없다는 응답은 13.2%로 집계됐다.


응답 기업들은 법정의무 이외에 출산·육아 지원을 위해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제도로 '수유실 등 여성 전용 휴게실 설치'(41.7%)가 가장 많았고 '인신·출산 관련 의료비 지원'(19.4%), '자동육아휴직제'(13.9%) 등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기업들은 워라밸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금 인상과 세제혜택'(38.2%), '법적 규정 마련과 위반 사업장 감독 강화'(24.3%), '대체인력 채용 지원 강화'(15.3%)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경연 추광호 실장은 "응답 기업의 72.2%가 육아휴직과 직장어린이집 설치 등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실시기업에 대한 지원금 인상이나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유연근무제부터 단체 연차 제도까지 모두 챙겨주는 '워라밸 챙겨주는 기업'으로는 150년 전통의 세계적인 생명과학기업인 '바이엘 코리아', T커머스 채널 점유율 1위인 'KTH', 해외인프라가 탄탄한 자동차 부품 회사인 '모트렉스', 원격 보안 관제 및 보안컨설팅 TOP 3인 '싸이버원' 그리고 조직재생의학 R&D 전문 기업인 '엘앤씨바이오'가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64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