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하도급법 위반' 한화시스템에 대한 '영업 정지·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
  • 기사등록 2019-07-24 00:21:36
기사수정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법 위반 누산 점수가 10점이 넘는 한화시스템에 대한 영업 정지·입찰 참가 자격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 공정위, `하도급법 위반` 한화시스템에 대한 영업 정지·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


한화시스템의 최근 3년간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산 점수는 10.75점으로, 이는 하도급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영업 정지 요청 기준(10점)과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 기준(5점)을 넘었다.

이에 공정위는 한화시스에게 영업 정지 및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현행 하도급법령은 공정위가 하도급법을 위반한 기업에게 제재 조치 유형별로 일정한 벌점을 부과하고, ‘누산 점수’가 10점이 넘으면 ‘영업 정지’ 조치를, 5점이 넘으면 ‘공공 입찰 참가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벌점은 제재조치 유형별로 차등적으로 부과되는데, 경고 0.5점,시정명령 2점, 과징금 2.5점, 고발 3점 등이며, 다만 기술유용 및 보복 행위의 경우 과징금 2.6점, 고발 5.1점이다. 


구 한화에스앤씨가 2017년 7월 20일 시정조치를 받음으로써 지난 3년간 부과 받은 벌점총계가 11.75점이 된 상태에서, 2017년 10월 회사 분할을 하면서 하도급법 위반 사업부문을 이전하여 신설회사인 한화에스앤씨를 설립하였고, 2018년 8월 한화시스템가 신설회사를 최종적으로 흡수 합병하였다.


하도급법 위반사업 부문을 이전 받아 거래를 계속하는 한화시스템에게 하도급법상 책임이 승계되어 벌점 11.75점이 적용되며 최종적으로 벌점총계(11.75점)에서 하도급법 기준에 따른 경감 점수 1.0점을 공제하면 누산점수는 10.75점으로 산정된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벌점 제도를 통해 영업 정지 및 입찰 참가 자격 제한을 요청하는 것으로, 향후 하도급법 위반 행위에 대한 억지 효과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6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SK네트웍스, 정기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단행
  •  기사 이미지 금융감독원, DLF 투자자 손실 사태 ‘사기행위’ 확인되면 100% 배상
  •  기사 이미지 ‘채용비리’ 전직 용인시 산하기관장 실형 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