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준생 10명중 3명,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공기업' 꼽아 - 근무여건이나 복지제도를 연봉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해
  • 기사등록 2019-08-08 17:46:36
기사수정

잡코리아가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852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목표 기업과 취업 자신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을 꼽았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조사결과 ‘공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9.5%, 10명중 3명으로 가장 많았다.  ‘대기업’ 취업이 목표라는 취준생이 20.9%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중견기업(13.4%), 중소기업(11.5%)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상관없다’는 취준생도 18.9%로 적지 않았다.


이들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는 기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7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응답률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 이었다. 조사결과 ‘연봉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77.5%(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들도 그 이유로 ‘직원복지/근무여건(52.0%)’을 꼽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은 타 기업에 비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거나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조사결과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가 응답률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37.8%로 가장 높았다.


신입직 취준생들의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예년보다 낮았다.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나’라는 질문에 전체응답자 10명중 3명에 달하는 35.6%만이 ‘자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조사 결과(56.1%) 대비 -20.5%P로 크게 낮아진 수준이다. 


‘하반기 취업 성공을 위해 요즘 가장 열심히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과반수 이상인 57.7%가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면접 태도와 발성법 등 ‘면접 준비를 한다’는 취준생이 49.1%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직무 역량 강화(39.6%) ▲지원할 기업분석(25.8%) ▲영어 역량 강화(21.9%) ▲직무분야 인턴십/알바(14.9%) 순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로 정시퇴근 등 근무여건이나 복지제도를 연봉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취준생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68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