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언론 노조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뉴스, 지역언론 뉴스 차별없이 공급해야“
  • 기사등록 2019-09-09 09:58:32
기사수정

지난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정책토론회에서는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 방안'에서 네이버 등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뉴스 제휴의 진입 장벽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 (사진) 2일 국회 소회의실에 열린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 방안` 토론회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신동근 의원과 전국언론노동조합·지방분권전국회의 등이 국회에서 공동개최했다.


이날 기조발제에 나선 송경재 경희대 교수는 "제평위가 뉴스제휴 진입 장벽을 높이기 보다는 자유로운 진입이 가능하고 반대로 책임성을 강화해 퇴출과 제재가 쉬운 방식을 제안한다"면서 "이는 언론사 간 공정한 경쟁을 촉진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제평위 제휴 요건에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인터넷신문, 전문지, 방송사는 있으나 지역 언론사는 분류에 포함돼 있지 않다"며 "지역언론도 구체적인 분류를 만들고, 지역언론에 대한 심사 기준과 별도 제휴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 교수는 또 "포털뉴스 특히 모바일 서비스에서 지역 언론과 뉴스는 반드시 복원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큰 틀에서만 정리가 된다면, 지역 언론 뉴스의 포털뉴스 서비스 방식과 아이디어는 정말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귀남 민주당 경남도당 지역언론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인터넷 뉴스 사업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지역언론사 배제 정책은 지역주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이자 지역을 초연결사회의 낙오자로 전락시키는 것"이라며 손해배상소송 등 법적 대응을 비롯해 관련 법 개정, 국민연금기금을 활용한 경영권 개입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토론회 발제자인 최상한 경상대 행정학과 교수(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는 "지역주민 다수가 뉴스를 접하는 통로인 포털 사업자가 지역을 가장 가까이서 다루고 있는 지역언론을 상업적 논리로 배제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자 지역분권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지역주민의 알권리와 소통할 권리, 지역자치에 참여할 권리,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포털이 지역뉴스를 차별없이 공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7월 1일 이후 열 번째 '지역언론 차별·배제' 네이버 규탄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 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