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합격 당락에 가장 큰 영향 미치는 핵심 전형은 ‘면접전형’ -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은 ‘직무수행능력’
  • 기사등록 2019-09-10 00:01:44
기사수정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263개사를 대상으로 ‘하반기 전형별 채용평가 비중’에 대해 조사한 결과, 평균 2.3단계의 채용 전형을 진행하며 ‘면접전형’이 당락에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자료제공=사람인)


올 하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들은 평균 2.3단계의 채용전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단계는 기업규모별로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이 평균 3.3단계로 가장 많았고, 중견기업이 2.7단계, 중소기업이 2.2단계였다.


대부분의 기업이 ‘면접전형(실무면접, 인성면접)’(86.3%)과 ‘서류전형’(72.2%)을 진행한다고 답했고, 이외에 ‘인적성검사’(6.5%), ‘필기시험’(4.9%)도 있었다.


그렇다면, 각 전형별 당락에 미치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


면접 전형이 58.3%로 당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서류전형이 35.3%, 인적성 및 필기전형이 6.2%를 차지했다.

또, 면접전형 내에서는 실무면접이 58%, 임원면접이 42%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채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면접전형은 평균 1.9회 진행되고 있었다. ‘2단계’(53.6%) 진행하는 기업이 가장 많았고, ‘1단계’(31.6%), ‘3단계’(13.7%), ‘4단계 이상’(1.1%) 순으로 답했다.


대부분의 기업이 ‘질의응답면접’(90.5%)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이어 ‘실무수행면접’(20.9%), ‘외국어면접’(6.5%), ‘토론면접’(4.2%), ‘PT면접’(3%) 등이 있었다.


실시하는 면접 형태는 ‘일대일’(면접자:지원자)(52.1%)이 가장 많았으며, ‘다대일’(26.2%), ‘일대다’(20.9%), ‘다대다’(12.5%) 순이었다.


인사담당자들은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으로 ‘직무수행능력’(41.1%)을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성실성과 책임감’(25.5%), ‘입사 의지 및 열정’(14.1%), ‘조직 융화력’(6.1%), ‘실행력 및 도전정신’(3.4%), ‘전공지식’(3.4%) 등을 주요하게 평가한다고 답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올 하반기 채용 역시 면접전형이 당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전형”이라며, “면접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각 유형이나 질문별로 무엇을 평가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 자신의 경험이나 역량을 토대로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1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