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직장 상사의 반말 사용 괜찮은가요? -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불구 부하직원에게 반말 사용 허다해
  • 기사등록 2019-09-19 01:12:46
  • 수정 2019-09-19 01:14:53
기사수정

최근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수평적 의사소통을 위해 직급을 폐지하거나, 직급 상관 없이 상호 존댓말 사용을 권장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업무현장에서 부하직원에게 반말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1,431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반말 사용 현황’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74.6%가 ‘현재 근무 중인 직장 내에서 반말이 사용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말이 사용되고 있는 관계는 △상사나 팀장이 부하 직원들에게 사용하는 경우가 응답률 67.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나이 많은 직원이 어린 직원에게 사용(57.2%)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직원끼리 사용(56.0%) △동기, 동갑내기 직원들끼리 사용(53.8%) 등의 순이었다.


실제, 이번 잡코리아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65.0%는 ‘현재 근무하는 직장의 상사가 자신에게 반말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남성직장인들이 69.1%로 여성직장인 63.3%에 비해 조금 높았다.


직장 상사의 반말 사용에 대한 직장인들의 생각은 남녀 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직장 상사의 반말 사용에 대해 ‘크게 상관없다’고 답한 비율은 남성직장인 57.4%로, 여성직장인 46.6%에 비해 10.8%P 높았으며, 반면 ‘무례하게 느껴져서 싫다’는 응답은 여성직장인이 45.2%로 남성직장인(29.9%)에 비해 15.3%P나 높아 직장 상사의 반말사용에 대해 부정적으로 느끼는 경향이 강했다.


반면, ‘친밀감이 느껴져서 좋다’는 응답은 남성직장인(12.7%), 여성직장인(8.1%) 모두 10명 중 1명 정도 수준에 그쳤다. 실제 이번 잡코리아 조사에 참여한 직장인 80.7%는 직장 내에서는 직급, 연령과 상관없이 직원들 간에 서로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 내 존댓말 선호도는 여성직장인이 83.7%로 남성직장인 73.6%에 비해 다소 높았다.


한편,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직장 내 반말사용 허용관계는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직원끼리 서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는 응답이 59.3%로 가장 높았으며, △’동기, 동갑내기끼리 서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는 응답도 48.4%로 비교적 많았다.


반면, △’나이가 어린 후배직원(26.7%)’에게나 △’직급이 낮은 직원(15.2%)에게 반말사용을 허용한다’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30.4%는 △’어떤 경우라도 직장 내 관계는 공적이기 때문에 반말 사용을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이 기사를 접한 네티즌(rhlfu****)은 “상사의 반말 정도는 이제 익숙하다. 모닝콜 시키는 상사가 더 싫다”라며 댓글을 달아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또 다른 네티즌(1hkg***)은 “반말하는 상사에게 회식때 노래방에서 불러주고 싶은 노래가 있는데 바로 백두산의 ‘반말마’이다“라고 답해 “빵 터졌네요 저도 그 노래 한번 상사 앞에서 불러줘야겠어요”(adhh ****) 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1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