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국 사퇴 촛불, SKY 대학교에서 동시에 켜진다 “총학 손 떼도 우리는 끝까지 ”
  • 기사등록 2019-09-19 12:32:48
기사수정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학생들이 각 대학 캠퍼스에서 오늘(19일) 동시에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학생들이 각 대학 캠퍼스에서 오늘(19일) 동시에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세 대학이 같은 날 촛불집회를 여는 것은 조 장관과 그의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진 이후 처음이며, 집회는 총학생회가 아닌 개별 학생 주도로 진행된다. 서울대와 고려대는 앞서 3차례씩 촛불집회를 개최했으며, 연세대가 촛불 대열에 처음으로 합류했다.


서울대는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제4차 서울대인 촛불집회' 추진위원회가 오후 8시 관악캠퍼스 학생회관 앞 광장 '아크로'에서 집회를 열어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한다.


추진위는 "총학생회가 주최하는 촛불집회가 더는 열리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지만, 서울대 집회는 이어져야 한다"며 "부정과 위선이 드러난 조 장관뿐만 아니라 장관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도 책임이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조 장관과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이 특정 진영을 옹호하는 것은 아니며, 3년 전 불의에 항거했던 촛불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학 총학생회는 집회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이유로 4차 집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 이에 서울대 동문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를 중심으로 4차 집회 추진위가 결성됐다. 이번 추진위는 총학생회 주최 때와 달리 집회 참가자에게 학생증이나 졸업증명서를 확인하지 않기로 했다.


고려대생들도 오후 7시 안암캠퍼스 중앙광장에서 조 장관 사퇴와 조 장관 딸의 입학 취소를 촉구하는 네 번째 촛불집회를 연다.


제4차 고려대 촛불집회 집행부는 "온갖 권력형 비리가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조 장관을 임명한 것은 민주주의를 억압하고, 국민을 무시하는 행동"이라며 "정부는 당장 임명 결정을 사과하고, 조 장관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조 장관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이 학회에서 공식 취소됐는데, 해당 논문은 (조 장관 딸의) 고려대 입학에 크게 기여했다"며 "날조·조작된 자기소개서로 사기 입학한 조 장관 딸의 입학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세대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 집행부'도 오후 7시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앞에서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첫 촛불집회를 연다.


집행부는 "조 장관 임명이라는 작은 구멍은 결국 우리 사회 가치의 혼란을 가져오고, 공정·원칙·정의라는 둑을 무너뜨릴 것"이라며 "조 장관이 자리에서 내려올 때까지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집행부에 따르면 이 대학 일부 교수들도 집회에 참여해 발언할 예정이다.


’from ***’ 아이디를 가진 한 네티즌은 “조국 딸 하나만 이렇게 학교 들어갔을까? 당연시되는 상황이니까 이렇게 했을 것이고 더 많을 것이다. 대학교수들부터 사회 고위직까지... 조국 단 한 사람의 일인가? 촛불집회가 한 사람만 정죄하고 끝나면 안된다. 세상이 자기것인양 마음대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돼야 하고 이런 문화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촛불 집회를 지지하는 한편, 아이디 ‘mt****’의 네티즌은 “대학생들의 정의감이 사라지고 기회주의자 정치인들을 닮아가는 것 같아 이 나라의 앞날이 어두워 보인다”며 부정적인 시선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1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최안나 기자 최안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