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준생 인기 자격증 '굴삭기 운전 기능사' 120분 초단기로 따볼까?
  • 기사등록 2019-09-27 12:18:42
기사수정


인기 자격증으로 부상한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에서 실기시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수험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굴삭기 운전기능사 교재로는 처음으로 실기시험에 초점을 맞춘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 편’을 펴냈다.


▲ (사진)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 편, 이외진 지음, 190쪽, 2만2000원


이 책은 실사 사진과 저자의 경험 노트를 중심으로 2시간이면 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이 쓰인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학원 자체 공식이나 강사의 개인 경험을 토대로 교육되어 왔던 기존의 실기시험 강의에서 탈피하여, 실기시험의 각 작업형 시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각 단계를 작업단계별로 분류했다.


우선 실기시험의 단계를 코스운전과 굴착작업의 두 가지로 분류했다. 또한 각 시험 단계를 5개 대분류-18개 작업단계, 5개 대분류-21개 작업단계로 세분화하여 설명했다. 시험 시작 전 준비 단계에서부터 정리 및 하차 단계에 이르기까지 응시생이 어떠한 과정으로 시험을 치르며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했다. 그리고 이에 더해 단계별로 저자가 직접 촬영한 실사 사진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각 단계 설명 하단에는 참고 사항, 유의 사항, 저자 경험 칸을 별도로 배치하여 응시생들이 시험 응시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추가 사항을 따로 정리했다.


그간 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 교재 및 참고서는 필기시험 관련 도서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실기시험의 경우, 작업형 시험이라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에 난해한 부분이 있고 또 정답이라 할 만한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실기시험 관련 도서는 거의 전무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 편’의 경우, 실제 굴삭기 운전기능사 면허증을 취득한 저자의 노하우를 집약하여 실기시험에서 알아야 할 생생한 정보를 담았다. 교재 형식이 아니라 참고서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독자들이 이를 읽으며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실제 시험에 참고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책 후반에 배치된 나만의 시간안배 시간표를 통해 독자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게 구성된 점 역시 이 책의 장점이다. 한편으로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내용에 여러 풍경 사진을 통해 독자에게 쉬어가기를 제공하는 점도 이 책의 재미있는 점이다. 국내 최초로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을 주로 다룬 참고형 도서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제3기 신도시 건설, 각종 재건축 등으로 건설업계에서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수요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건설기계관리법령에 따른 공무원 채용, 건설 관리 현장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대 및 필수 조건으로 손꼽히는 만큼, 굴삭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취업난 속에서 더 우대받는 자격증이 되었다. 매년 높아지는 응시율만큼 구직자들의 선호도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저자 이외진 씨는 현재 한국도로공사 포항-영덕 건설사업단 공사관리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토목기사 1급, 교통기사 1급, 토목분야 특급기술자, 3톤 미만 굴삭기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굴삭기 운전기능사, 굴삭기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등 다수의 자격증 및 면허증을 취득했다.


한편, 굴삭기는 주로 도로나 주택, 댐, 간척, 항만, 농지정리, 준설 등의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쓰이고 있다. 건설기계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계다. 이러한 굴차, 성토, 정지용 건설 기계인 경우 운전하는데 특수한 기술이 필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서 숙련기능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굴삭기운전기능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건설현장에서 흙이나 자갈과 같은 물질을 굴삭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해서 굴삭기를 운전하고, 장비의 일상점검과 예방정비를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2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이수민 기자 이수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