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야근 줄었을까
  • 기사등록 2019-11-15 00:04:54
기사수정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직장인들의 ‘야근’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780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야근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 (자료제고=잡코리아)

먼저 ‘요즘 야근을 자주 합니까?’라는 질문에 ‘가끔 한다(42.9%)’거나 ‘거의 안 한다(41.9%)’는 응답자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야근을 자주 한다’는 응답자는 15.2%에 그쳤다. ‘주52시간근무제 시행 이후 야근 빈도는 전과 비교해 어떻습니까?’라는 질문에는 ‘야근이 줄었다’는 응답자가 48.7%로 절반에 가까웠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전과 비슷하다(43.6%)’는 응답자가 많았고, ‘야근이 늘었다’는 응답자는 7.7%로 소수에 그쳤다.


야근을 하는 이유는 ‘일이 많아 다 하지 못했을 때(53.6%)’나 ‘갑자기 발생한 예측 불가능한 업무 때문에(50.1%)’ 야근을 한다는 직장인이 각각 과반수이상의 응답률(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는 ▲본연의 업무보다 보고/관리하는 업무가 많아서(16.2%) ▲업무 특성상 야근이 불가피해서(해외무역 등_15.1%) ▲퇴근시간이 임박했을 때 업무 지시를 받아서(14.5%) ▲야근 수당을 받기 위해서(13.6%) 순으로 조사됐다.


그럼 직장인들은 일주일 중 주로 어느 요일에 주로 야근을 할까? 조사결과 야근을 해야 할 경우 주로 ‘월요일(21.9%)’이나 ‘화요일(21.4%)’에 야근을 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야근을 하는 시간은 ‘약 2시간정도’ 초과근무를 한다는 직장인이 46.0%로 가장 많았고, 이어 ‘약 1시간정도(25.4%)’ 또는 ‘약 3시간정도(20.3%)’ 순으로 야근을 한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야근수당을 지급하는 기업은 약 절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야근을 할 경우 야근수당은 지급하는가’ 조사한 결과, 직장인 59.5%가 ‘야근 수당을 지급한다’고 답했다. ‘야근수당은 없으나 저녁식사를 제공한다’는 답변은 19.1%로 조사됐다. 이외에 ‘야근 수당이 없고, 저녁식사도 제공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1.4%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6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