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법무법인 예율, 데이트 폭력 2차 피해 막는 대응 방법 제시
  • 기사등록 2019-12-06 12:55:44
기사수정

최근 연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인터넷 방송 유명 BJ가 애인을 폭행한 후, 잠적했다가 시민의 신고로 영화관에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앞다투어 보도했다.


이렇듯 연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폭력, 심리적·정서적 폭력, 성적 폭력을 ‘데이트 폭력’이라고 한다.


법무법인 예율은 6일 데이트 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변호사 의견을 밝혔다.


▲ 법무법인 예율은 6일 데이트 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변호사 의견을 밝혔다.


연인이라는 깊은 유대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데이트폭력’은 연인사이에서의 폭력은 범죄라고 생각지 않는 것부터, 사진유출, 추가 폭력 등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신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폭력사건보다 경찰 신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는 2차 피해에 매우 취약하다. 동일한 폭력 가해자로부터 보복 등의 추가폭력을 당하는 것 외에도 마음의 상처와 고통 때문에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법무법인 예율은 “2차 피해가 우려되어도 피해가 더 커지기 전에 액션을 취하는 것이 유리하며, 데이트폭력 상담 전용 전화(02-1366)나 112로 즉시 신고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전했다. “더 나아가 고소와 더불어 접근금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는데, 이 때는 관련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와 상의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울러 “피해자의 적극적 대처만이 데이트폭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임을 잊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피해사실을 알리기를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데이트 폭력’을 당한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대응과 조치를 해야 할까.


김승환 변호사는 “초기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뺨을 한 대 때리는 것이나 밀치는 것도 형법상 폭행죄가 될 수 있다. 사건 발생 즉시 신고하거나 변호사와 상담하여 대응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서주희 변호사 역시 “증거자료 수집이 매우 중요한데, 사진이나 영상을 확보할 수 있으면 좋지만, 폭력에 대한 사과나 폭력 사실을 확인하는 SNS 등을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상해진단서를 발급하고, 당시 신고했다는 신고접수증을 받는 것도 필요하다며 증거확보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정지혜 변호사는 수사기관을 통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일단 데이트 폭력이 발생할 경우 피해자와 경찰서 사이 연락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스마트워치를 발급받을 수 있고 반복적인 폭행이 발생한다면, 접근금지나 신변보호 요청을 수사기관에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데이트 폭력의 경우, 폭력이 있다 하더라도 폭력의 강도 면에서는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폭력의 정도가 매우 심각할 뿐만 아니라 강간, 살인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다. 영국에서는 교제 중인 남자친구의 전과를 조회할 수 있는 일명 ‘클레어법’을 시행하고 있고, 미국에서도 ‘여성폭력방지법’ 등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범죄예방에 노력하며 데이트폭력에 대한 적극적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8년 7월 대검찰청 보도 자료를 통해 데이트폭력 ‘삼진아웃제’를 시행하며 사건처리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나 아직 이에 대한 실천적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한편, 피해자들은 대검찰청 정책을 통해 피해에 대한 범죄피해구조금 역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78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