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스팅으로 몸살 앓는 기업들은 ‘이것’ 알아야
  • 기사등록 2020-01-16 21:35:53
기사수정

최종합격 후 입사가 당연한 수순으로 생각되는 것과는 달리 입사포기를 하는 지원자들이 상당한 가운데 그 이유로 ‘기업평판’ 비율이 1년 새 두 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합격 후 연락도 없는 신입사원들, 일명 고스팅으로 몸살을 앓는 기업이라면 살펴보자.


▲ (자료제공=인크루트)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지난달 10일부터 13일까지 2019년 구직경험자 733명을 대상으로 최종합격 후 입사포기 경험’을 조사 한 결과다.


먼저, 한 번이라도 최종합격을 해본 이들 중 17.3%는 입사를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27.2%보다 9.9%P 줄었다. 취업난 여파를 가늠케 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최종 입사를 포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2위에는 각각 ‘연봉 불만’(26.0%)과 ‘복리후생 불만’(24.7%)이 과반수 이상을 득표했다. 그만큼 신입 및 경력직 구직자 모두 입사시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연봉과 마찬가지로 복리후생의 중요도 역시 적지 않았다.


다음으로 ‘기업평판’(19.5%)이 3위에 올랐다. 최근 직장인 커뮤니티 및 SNS가 활성화되며 관심기업의 평균 연봉 정보부터 재직자 후기까지 접근이 가능해졌다. 입사포기자 5명 중 1명은 이렇듯 기업평판을 중요시한다는 것인데 실제 재직자로부터 듣는 기업평판을 통해 실질적인 근무환경을 미리 점쳐보고 입사 여부를 결정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특기할 점은 해당 비율이 1년 새 두 배 급증했다는 사실로 지난 2018년 인크루트 조사시 ‘연봉 및 복리후생’ 때문에 입사포기 한 비율은 52.3%로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기업평판’ 때문에 입사를 포기한 비율은 2018년은 10.2%, 지난해는 19.5%로 1년 새 9.3%P 높아졌기 때문이다. 기업평판을 선택한 비율은 신입직(23.1%)이 경력직(17.4%)보다 많았다.


한편 ‘안전망’ 지원이었기 때문에 입사를 포기했다고 답한 경우도 18.2%에 달했다. 입사여부와는 상관없이 후순위로 안전지원을 한 곳이라, 합격 했어도 입사까지는 이어지지 않은 것. 안전망 삼아 지원한 기업은 공공기관(8.8%) 비율이 가장 낮았고 대기업(11.8%) 중견기업(29.4%) 중소기업(35.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외 ‘주변만류’(3.9%), ‘자존심이 상해서’(2.6%) 등의 입사를 포기한 배경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81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