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BM, 2020년 소비재 산업 전망 발표 “싼 가격보다 브랜드 지향 가치 중요”
  • 기사등록 2020-01-20 13:47:04
  • 수정 2020-01-20 13:47:43
기사수정

IBM은 최근 전미유통협회와 공동으로 Z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18세~73세) 전 세계 28개국의 소비자 1만9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글로벌 소비자 동향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그래프=IBM Meet the 2020 consumers driving change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비용이나 편의성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를 신뢰할 수 없게 되면 오랫동안 즐겨 사용했던 제품도 더 이상 구매하지 않거나 환경 보호와 투명성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더 높은 가격에도 구매하는 등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옳은 일을 하는 브랜드를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심지어 구매 습관을 바꾸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언제 어디서나 심지어는 다른 일을 하는 중에도 스마트폰을 통해 사고 싶은 것을 즉시 구매하는 ‘마이크로 모멘트(micro-moments)’쇼핑을 즐긴다.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각종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된 만큼 기업의 가치가 제품 가격 및 편의성보다 중요해졌다. 연령 및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소비자는 개인의 신념에 일치하는 제품을 위해 훨씬 더 높은 가격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 중심적인 소비자의 70%는 재활용 제품, 친환경 상품 등 환경을 보호하는 브랜드의 구매를 위해 일반 가격보다 35%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한다. 그중 57%는 환경 파괴를 줄이기 위해 구매 습관을 바꿀 의향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체 소비자의 79%는 상품 구매 시 브랜드가 인증서 등을 통해 정품임을 보장하느냐를 중요하게 본다고 말했다. 이들 중 71%는 완전한 투명성 및 이력 추적을 실현하는 기업이라면 37% 더 많은 비용을 낼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투명성은 어떤 기업 및 그 제품에 대해 주장하는 바가 사실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방법이기도 하다. 브랜드 차별화 전략의 하나로 데이터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투명성과 이력 추적을 구현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를 통해 수익성도 획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구매자는 원산지를 확실히 입증하는 유통업체라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라고 IBM 소비재 산업 부문의 글로벌 총괄 책임자인 루크 니아지는 말했다.


연구 보고서에서 IBM은 소비자 구매 행동이 완전히 달라진 만큼 유통업체 및 소비재 브랜드에서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방법도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밝히면서 △투명성과 이력 추적으로 소비자의 신뢰 확보 △환경친화적 노력을 제고 △제품 가짓수가 아닌 유연성을 통한 가치 창출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81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