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학교 학생들, 조국 교수직 파면하라고 서명운동
  • 기사등록 2020-01-22 12:42:16
기사수정

검찰이 21일 오전 서울대에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사실을 통보한 가운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대 직위해제 및 파면을 촉구하는 국민 서명운동이 단 하루 만에 1만 명을 돌파했다.


▲ 서울대학교 학생들, 조국 교수직 파면하라고 서명운동


또한 이날 서울대 트루스포럼 법학대학 동문 30여 명은 서울대 법대 신년인사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을 찾아 조 전 장관 사퇴 등을 촉구하는 침묵시위도 진행했다.


서울대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직위해제·징계착수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김은구 서울대 트루스포럼 대표는 "서명운동에 돌입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1만여 명을 돌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이들이 5만여 명의 서명을 했지만 우리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지 않다"라면서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및 파면이 이뤄질 때까지 서명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대는 같은날 조 전 장관에 대한 비리 혐의 수사자료를 검찰로부터 추가로 넘겨받고 본격적인 직위해제 여부 검토에 돌입했으며 서울대 전임교원 단체도 조 전 장관을 징계위 회부 여부를 빠르게 결론 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립학교법에는 교수가 형사사건으로 기소가 되면 직위해제가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서울대는 “조 전 장관이 재판 준비로 강의 준비와 진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했으며, 지난해 12월 9일 법학전문대학원에 2020학년도 1학기 강좌로 '형사판례 특수연구' 개설을 신청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반대 서명을 받아온 ‘진짜뉴스’는 21일 오후 서울대 교무처에 A4용지 500여장 분량의 서명 명단과 성명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 직위해제에 반대하는 시민과 재외교민 5만5166명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서울대에 이성과 양식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달라"며 직위해제 반대를 주장했다.


진짜뉴스 측은 서명운동 성명서에 "조국 교수에게 제기된 혐의들은 유죄 입증 여부도 불분명할뿐더러, 어떤 혐의는 공소 유지 자체가 어려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공소사실이 모두 유죄로 판단된다고 해도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을 범죄 사실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범죄자 조국 서울대교수 반대하는데... 총장만 문죄인 눈치보내....(yh73****)", "살아잇는 권력앞 에서는 법원도(김경수사건)서울대(조국사건)등등 모두 어정쩡한 태도내요. 그러나 영원한 권력은 없어요.말없는 다수의 국민은 지켜보고 있습니다 두번일 하지 마시고 제대로들 하세요.(egn5****)" 등의 댓글로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82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