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알바생들이 가장 많이 겪는 부당 대우는 무엇일까
  • 기사등록 2020-03-09 18:43:01
기사수정

알바생 10명 중 4명 정도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임금 관련 부당대우를 당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알바몬)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3,541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중 임금 관련 부당대우 경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 알바생들이 가장 많이 겪었던 부당대우 1위는 ‘임금 지급 지연’이었다.


알바생들에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1년 내에 임금과 관련해 부당대우를 경험했던 적이 있는지 질문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중 45.2%가 ‘부당대우를 당했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나머지 54.8%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했던 매장 운영형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자영업 매장에서 근무한 알바생들의 임금 관련 부당대우 경험이 53.3%로 가장 높았다. 반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이보다 6.4%P가 낮은 46.9%를 기록했으며, △대기업 본사 및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자영업장 보다 18.9%P 낮은 34.4%로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


임금과 관련해 알바생들이 겪어본 부당대우 유형으로는 ‘임금지연’이 두드러졌다. 조사결과 △’급여일을 차일피일 미루며 정해진 날짜를 넘겨서 늦게 줬다’가 응답률50.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연장·야간 근무에 대한 수당 미지급을 경험했다는 알바생도 38.9%로 많았다. 이 외에 △임금을 받지 못한 임금체불(28.3%)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급여(23.4%) △지각비 등 업무에 대한 트집을 잡아 급여 삭감(11.9%), △1년 넘게 일했지만 퇴직금을 받지 못함(10.2%) 등의 응답도 이어졌다.
 
이런 부당대우에 대해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18.9%)’하거나,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등 관계 기관에 도움을 요청(18.9%)’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알바생은 많지 않았다. 임금 관련 부당대우를 경험한 알바생의 32.0%가 ‘기분 나쁘지만 받았들였다’고 말하는가 하면, ‘일을 조금 더 하면서 다른 일자리를 알아본 뒤 그만뒀다(11.7%)’거나 ‘바로 일을 그만두는(9.1%)’ 등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었다.
 
관계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울 것 같아서’라는 선입견이 36.6%로 높았으며, ‘일은 계속해야 하는데 신고를 했다가 불이익이 올까봐’라는 걱정도 27.2%로 높았다. ‘문제해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14.1%)’, ‘그런 게 있는 줄 몰라서(6.2%)’ 등의 응답도 이어졌다.
 
한편 알바몬은 근로계약서 작성이 부당대우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실제 전자 또는 서면근로계약서를 작성한 경우 부당대우 경험 비중이 33.9%로 상대적으로 낮았던 반면, 근로계약서 없이 알바를 시작한 경우 부당대우 비중이 24.8%P 높은 58.7%로 나타났다.


알바몬은 알바생과 사업주가 쉽게 근로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알바몬앱을 통해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바몬앱 등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에 접속해 계약서 양식을 선택하면 제공되는 양식에 따라 손쉽게 계약서를 작성하고 메일 및 문자를 통해 계약서 발송 후 완료된 계약서를 PC와 모바일에 저장할 수 있다. 특히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기업과 근로계약서 작성을 약속한 아르바이트 공고에는 별도의 작성마크를 두어 알바생들이 손쉽게 관련 공고를 모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86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