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입직 취준생 5명 중 1명, ‘동영상 이력서’ 활용해
  • 기사등록 2020-04-10 20:57:22
기사수정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동영상 이력서를 통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하려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입직 취준생 5명 중 1명은 동영상 이력서를 활용해 취업준비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잡코리아X알바몬)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정규직 및 비정규직 구직자 1,008명을 대상으로 ‘동영상 이력서 활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16.5%가 동영상 이력서를 활용해서 취업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규직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의 경우 21.9%가 동영상 이력서를 활용해 구직활동을 한 경험이 있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경력직 구직자(16.8%) △알바 구직자(10.5%) 순으로 조사됐다.


이들 구직자들이 동영상 이력서를 활용한 이유로는 △’나를 좀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가 응답률 42.8%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지원하는 직무분야의 능력을 어필하기 위해서’도 33.1%로 비교적 높았다. 이 외에 △남들과 차별화를 하기 위해서(19.9%)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어필하기 위해서(18.1%) △동영상 편집 능력 등을 어필하기 위해서(16.9%) △외국어 실력 등을 어필하기 위해서(15.1%) 등의 순이었다.


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동영상 이력서의 경우 글로 표현하기 힘든 어학, 프레젠테이션 능력 등을 실연해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업 역시 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능력을 사전에 확인, 불필요한 면접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영상 이력서 외에도 동영상 컨텐츠를 활용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구직자 10명 중 3명 정도가 ‘동영상 컨텐츠를 활용해 아르바이트나 취업 대비 준비를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동영상 컨텐츠 활용 여부는 △신입직 취준생의 경우 36.5%로 가장 많았으며, △경력직 구직자(25.4%) △알바 구직자(23.1%) 순이었다.

 

취업 관련 동영상 컨텐츠의 유용성에 대해서도 절반 이상의 구직자들이 취업이나 이직, 아르바이트를 준비하는 데 동영상 컨텐츠가 유용했다고 응답했다. 조사결과 51.9%가 ‘유용하다’고 답했으며, 39.2%는 ‘잘 모르겠다’, ‘유용하지 않다’는 8.9%에 불과했다. 실제 신입직 취준생들의 경우는 31.1%가 동영상을 활용해 모의면접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경력직 구직자 23.0%, 알바 구직자 14.8% 순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89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