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B국민은행, 183개 업무 로봇 소프트웨어로...125만 시간 축소
  • 기사등록 2020-05-11 13:59:44
기사수정

KB국민은행이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 업무 집중을 위해 은행 내 183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183개 업무 로봇 소프트웨어로...125만 시간 축소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총 125만시간이 축소된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이다.


본부부서는 약 47만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본부부서 직원은 핵심 업무에 보다 집중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될 것이며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이 절약되어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규칙 기반의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했다.


일례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 ‘급여 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 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 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하여 등록할 수 있으며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는 형태이다.


KB국민은행은 “RPA를 통해 직원의 워라밸과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시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결국 고객에게 수준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RPA를 포함해 지속적으로 업무 혁신사업을 확대해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1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형중 기자 김형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