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격자가 즐겨 사용하는 ‘블루크랩 랜섬웨어’ 키워드는 무엇
  • 기사등록 2020-06-01 17:58:29
기사수정

안랩이 코로나19가 유행한 기간 동안 ‘BlueCrab(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에 쓰인 키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 [자료제공=안랩] 안랩 블루크랩 유포 키워드 분석 통계


랜섬웨어는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뒤,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안랩은 코로나19가 유행한 최근 5개월여간 V3 사용자가 다수의 블루크랩 유포 피싱 사이트에서 받은 파일명을 기반으로 공격자가 활용한 키워드를 도출해 이를 카테고리별로 분석했다.


전체 기간 중 키워드 비중은 ‘업무 관련 SW(설계 및 통계 프로그램/이미지 및 문서 프로그램/뷰어 등) 다운로드’ 카테고리가 전체의 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임(설치파일/게임 패치/게임 핵 등)’ 카테고리가 22%, '동영상(영화 및 드라마 파일/동영상 플레이어 코덱 등)’ 카테고리가 11%를 각각 기록했다. 이어 온라인 교육 관련(10%), 음악(5%), 책/만화(5%), 소셜 미디어(1%) 카테고리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활용된 키워드 카테고리 TOP 3(업무관련 SW다운로드, 게임, 동영상)를 합치면 전체의 63%를 차지한다. 이는 공격자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근무나 온라인 수업에 사용되는 SW, 실내 여가활동 등에 연관된 키워드를 주로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4월에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한 달 기준 OO교과서/구글 클래스룸/웹캠 드라이버 등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의 비중이 3월 대비 두 배가량 증가(6%→13%)했다.


또한 해당 카테고리 내 ‘구글 클래스룸(원격 수업 프로그램)’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는 등 공격자는 4월 온라인 개학 이슈를 적극 활용했다. 온라인 개학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는 전체 기간(1~5월) 기준으로도 10%를 차지해 4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공격자는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를 위해 사회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트렌드를 키워드에 반영했다. TV 프로그램 등으로 트로트 가요 장르가 인기를 끌자 ‘트로트 메들리 mp3’, ‘△△△(특정 트로트 노래 제목)’, ‘OOO(유명 트로트 가수 이름)’ 등 트로트 가요와 관련된 유포 키워드가 등장했다.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관련 키워드 활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심되는 웹사이트 방문 자제 △정품인증 SW 및 콘텐츠 다운로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백신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및 주기적 검사 △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 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안랩은 “코로나19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공격자는 앞으로도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용자는 평소 포털 검색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공식 사이트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백신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3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나래 기자 김나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여름알바, 봉사활동, 어학연수 사라졌다.... 대학생 ‘여름방학 계획’ 1위는
  •  기사 이미지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미스채용 되는 인원 연간 22%
  •  기사 이미지 직장인 스트레스 1위 ‘ 낮은 연봉’도 ‘과도한 업무량’도 아니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