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업, 바뀐 채용 시장 트렌드 알고 준비해야
  • 기사등록 2020-06-15 17:42:18
기사수정

직장인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채용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언택트 채용이 확산되면서 화상면접 도입 및 온라인 인적성검사 등 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도 달라지고 있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이들 구직자들이 꼽은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로는 화상면접 등 AI면접으로 대체가 응답률 48.7%로 1위에 올랐다.


실제 최근 많은 기업들이 화상면접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미 올해부터 상시채용 지원자 면접을 모두 화상면접으로 진행했고,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도 신입 개발자 공채 과정을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이외 LG전자의 경력직 지원자 실무 면접도 화상면접을 통해 진행됐으며, SK텔레콤도 신입사원 정기 채용에서 자체 개발한 ‘그룹 영상통화’ 솔루션을 활용해 화상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CJ도 그룹 공채에서 웹캠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추진할 예정이며, 대림도 화상통화로 면접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채용 트렌드 2위는 수시채용 확산(34.5%)이 꼽혔다.


LG그룹의 경우도 올 하반기부터 기존 상.하반기 정기 채용 방식을 폐지하고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연중 상시 선발 체제로 전환했다. 이 외에도 현대·기아차그룹, 한화그룹 등도 정기 채용 제도를 폐지하고, 필요할 때 인재를 뽑는 수시채용을 도입하고 있어 상시채용이 대기업 채용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 3위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 산업 인재 채용 증가(28.5%)가 올랐으며, 4위는 온라인 채용박람회 및 온라인 채용설명회 확산(26.4%), 5위는 챗봇 서비스 등 언택트 취업상담 서비스 확산이(18.0%)이 각각 올랐다. 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의 채용설명회도 언택트로 변하면서 챗봇(Chatbot)도 같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에는 인사담당자들이 박람회나 기업설명회에 직접 참여해 답변을 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AI채용의 성장과 함께 챗봇이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답을 해주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직접 접촉하지 않고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이슈까지 더해져 챗봇 같은 언택트 취업상담 서비스는 더욱 확산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삼성전자, SK, 포스코 등도 온라인을 통해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으며, 롯데그룹은 채용 관련 채널 개설을 통해 주요 직군의 업무 등을 담은 브이로그 등 채용 전용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장투입 가능한 직무중심형 인재 채용 확산(15.2%), 인.적성검사 방식 변경(문항 수 줄고 난이도 높아짐 등_11.8%) 등도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채용 트렌드로 꼽혔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정기공채 폐지 및 언택트 채용 확산 등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가 크게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도 이에 따른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잡코리아도 최근 변화되는 채용 트렌드에 맞춰 화상면접 및 AI면접 서비스 런칭, 취업과 관련된 모든 질문과 답변을 온라인에서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취업톡톡’ 등을 런칭해 언택트 채용을 대비하는 구지자들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5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