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게 사장님, ‘정부 지원금 시급한 분야’ 2위는 알바생 급여... 1위는?
  • 기사등록 2020-06-29 10:46:14
기사수정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사장님 284명을 대상으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소상공인 및 영세 자영업자 등에 지급하는 지원금과 관련해 조사한 결과, 87.2%가 지원금 지급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지원금 사용이 가장 시급한 분야로는 ‘사업체 및 매장 임대료(40.8%)’를 꼽았다.

 

▲ (자료제공=알바천국)


지원금 지급에 긍정적인 이유로는 ‘생계 유지에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60.8%)’가 1위를 차지해, 경기 악화로 인해 많은 사장님들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뒤를 ‘자영업 활성화를 통해 경제가 되살아날 수 있어서(38.0%)’, ‘매출 감소를 완화할 수 있어서(31.7%)’, ‘원치 않는 휴ㆍ폐업 등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22.1%)’ 등이 이었다.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11.6%의 응답자들은 ‘자격 요건의 불합리함(51.1%)’을 가장 큰 이유로 답했다. 기타 응답으로는 ‘지원 금액이 적어서(37.9%)’, ‘신청 절차가 번거로워서(34.4%)’, ‘지원금 사용처가 제한적이라서(31.0%)’ 등이 있다.

 

지원금 사용이 시급한 분야를 복수응답으로 질문한 결과 ‘사업체 및 매장 임대료(40.8%)’와 ‘알바생 급여(39.4%)’가 근소한 차이로 1,2위를 다퉜다. 이어서 ‘개인 생활비(34.8%)’, ‘대출금 및 이자 상환(28.8%)’, ‘사업체 및 매장 공과금ㆍ관리비(20.7%)’, ‘문화ㆍ여가비(10.2%)’, ‘사업체 및 매장 홍보ㆍ마케팅비(7.0%)’,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금(2.8%)’, ‘기타(1.7%)’ 순이다.

 

하반기 아르바이트 고용 계획도 주목할만하다. 사장님 대다수가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알바생 급여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사업장 인력 증대를 위해 하반기에 알바생을 고용할 예정’이라고 적극적인 고용 의사를 밝힌 사장님은 8.45%에 불과했다.

 

이 외에는 ‘현재 고용중인 알바생이 퇴사할 시 인력 유지를 위해 고용 예정(43.3%)’, ‘하반기 상황을 고려해 진행 예정(32.3%)’, ‘사업장 인력을 줄일 예정으로 고용 계획이 없음(14.0%)’등 소극적인 답변이 과반수다.

 

반면, 하반기 ‘쪼개기 알바’ 및 ‘단기 알바’ 고용에 대해서는 63.3%의 사장님이 고용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님이 많은 특정기간시간에만 알바생이 필요(52.2%)’한 것이 주 요인이며, ‘장기 고용 시 지급해야 하는 정기 급여(44.4%)’와 ‘주휴 수당(24.4%)’에 대해서도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경기 악화가 지속되며 자영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의 고충도 날로 더해가고 있다”며 “이번 지원금이 사장님들에게 생계 유지 및 매장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반기까지 지속돼 아르바이트 고용 시장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nws.com/news/view.php?idx=96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연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거짓말 1위
  •  기사 이미지 신입 구직자 10명 중 7명 “단 한 곳도 합격 통보를 받지 못했다”
  •  기사 이미지 취준생 지금 당장 이루고픈 로망 1위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